관세청, 서울 면세점 3곳·부산 1곳 사업자 선정
‘공정성 시비’ 방지 위해 발표 날짜 주말로 정해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올해 연말 특허가 만료되는 서울 시내 면세점 3곳과 부산면세점 1곳에 대한 입찰 결과가 오는 14일 발표된다. 관세청은 올해 특허가 만료되는 서울 면세점 3곳과 부산 면세점 1곳을 운영할 사업자를 오는 14일 선정해 발표한다고 5일 밝혔다.

관세청이 서울 시내 주요 면세점의 운영권 심사와 발표를 주식시장이 열리지 않는 주말로 정한 것은 보안을 강화해 공정성 시비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다. 지난 7월 서울시내 신규 면세점 특허 심사 때 사업자로 선정된 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의 주가가 심사결과 발표 당일 오전부터 급등해 관련 정보가 사전 유출됐다는 논란이 제기된 점을 고려한 것이다.

13일부터 1박2일간 합숙 심사는 업체 제출 서류와 관세청 실사 서류, 업체 프레젠테이션(PT) 등으로 진행된다. 특허심사위원회는 통상 기획재정부, 문화체육관광부, 관세청, 중소기업청 등의 정부위원과 학계, 시민사회단체, 연구기관, 경제단체 등에서 선발된 10∼15명으로 구성된다. 규정상 민간위원이 절반 넘게 선임돼야 한다.

또 관세청은 로비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심사위원 명단은 공개하지 않고, 위원들로부터 업체 선정 사실을 외부에 공개하지 않는다는 비밀유지 서약을 받는다. 또한 위원을 포함해 심사업무에 관계된 사람들은 심사 시작부터 종료까지 심사가 진행되는 건물에서 나올 수 없다.

관세청은 외부인 출입도 철저히 통제할 예정이다. 심사 장소는 관세청이 심사 시작 이틀 전인 11일경 각 업체에 통보할 예정이다. 식사는 배달받아 해결받도록 하는 방식으로 통제가 강화된다.

또 건물 보안 업무는 외부에 용역을 맡기고 심사위원 등의 휴대전화를 모두 수거한다. 부득이한 경우에는 별도로 준비된 전화기로 통화하도록 해 모든 통화기록을 남기게 된다.

연말까지 특허가 끝나는 서울 면세점은 SK네트웍스의 워커힐(11월16일), 롯데면세점의 소공점(12월 22일)과 월드타워점(12월 31일)이며 부산 면세점은 신세계의 부산 조선호텔면세점(12월 15일)이다.

이번 면세점 입찰에는 롯데와 SK가 기존 면세점 수성을 위해, 신세계와 두산은 새 사업자로 선정되기 위해 치열한 경합을 펼치고 있다. 

관세청이 공개한 사업자 평가 기준은 5개 항목에서 1000점 만점이다.

관리역량(300점), 지속가능성 및 재무건전성 등 경영능력(250점), 관광 인프라 등 주변 환경요소(150점), 중소기업 제품 판매실적 등 경제·사회발전을 위한 공헌도(150점), 기업이익의 사회 환원 및 상생협력 노력 정도(150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