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허가 신청 마감… 3개 법인 참여

[천지일보=박수란 기자] 내년 초 선정되는 제4이동통신 사업권을 놓고 퀀텀모바일과 세종텔레콤, K모바일 등 3개 컨소시엄이 혈전을 벌이게 된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지난 8월 31일부터 10월 30일까지 진행된 2015년도 기간통신사업 허가신청 접수를 마감한 결과, 이들 3개 법인의 신청서를 접수했다고 밝혔다.

미래부는 당초 9월말까지 신청 접수를 마감하려했으나, 제4이통을 준비하는 사업자들의 요청으로 한 달가량 이를 연기했다.

현대모비스 부사장 출신 박성도 대표가 이끄는 퀀텀모바일은 자동차 센서 제조업체 트루윈이 주요주주 자격으로 주파수 할당대가 보증금 대체를 위한 보증보험의 보증을 선 것으로 전해졌다.

알뜰폰 사업을 하는 세종텔레콤(김신영 대표)은 컨소시엄 없이 단독으로 참여했다. K모바일은 한국모바일인터넷(KMI) 출신 김용군 박사가 대표를 맡고 있다. 전직 고위 관료로 이사진을 구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퀀텀모바일과 K모바일은 2.5㎓ 대역을 쓰는 시분할 롱텀에볼루션(LTE-TDD) 방식을, 세종모바일은 2.6㎓ 대역 주파수분할 롱텀에볼루션(LTE-FDD) 방식의 이동통신서비스를 신청했다.

제4이통 사업에 가장 적극적이었던 KMI는 주주 구성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결국 신청서를 내지 못했다. 코리아텔넷도 차이나모바일과 투자 협의가 성사되지 못해 참여를 포기했다.

미래부는 허가신청법인을 대상으로 기간통신사업 허가신청과 주파수 할당 신청의 적격심사 절차에 곧바로 착수한다. 11월말까지 허가신청 적격 여부를 결정해 신청법인에 통보할 계획이다.

허가신청 적격으로 결정된 법인에 대해서는 오는 12월부터 내년 1월까지 사업계획서 및 주파수이용계획서 심사를 진행해 내년 1월 말 최종 허가대상법인을 선정·발표할 예정이다.

앞서 미래부는 지난 6월 ‘2015년도 기간통신사업의 허가 기본계획’에서 신규 사업자에 대한 지원 정책을 밝힌 바 있다. 제4이통 사업자에 40㎒폭을 우선 할당하는 주파수 선택권과 단계적 전국망 구축 및 로밍 허용, 접속료 차등 등의 정책 지원방안을 마련하며 그 어느때보다 강한 의지를 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충분한 재정·기술적 경쟁력과 이용자 보호 능력을 갖춘 사업자가 있는 경우에만 진입을 허용할 방침이라, 과연 이번에는 제4이통 사업자가 나올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