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27일 국회 본회의에서 2016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마친 뒤 새누리당 의원들의 박수를 받으며 퇴장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국회서 예산안 시정연설
국정화 논란에 정면돌파
여론 악화 속 설득 나서
野 “국민 목소리 외면”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7일 역사교과서 국정화 논란과 관련해 “역사를 바로 잡는 것은 정쟁의 대상이 될 수 없고, 되어서도 안 되는 것”이라며 국정화 원칙을 재확인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진행한 2016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시정연설에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서도, 통일에 대비하기 위해서도, 급변하는 국제정세 속에서 확고한 국가관을 가지고 주도적 역할을 하기 위해서도 역사교육을 정상화시키는 것은 당연한 과제이자 우리세대의 사명”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중·고교 역사교과서 국정화 방침이 나온 이후 야권을 중심으로 반대 목소리가 커지고 있지만, 이를 변함없이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연설 당시 국회 본회의장엔 새정치민주연합 등 야당 의원들도 자리에 앉아 박 대통령의 시정연설을 청취했다.

역사 교과서 추진 현안은 현재 교육부의 ‘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 비밀TF’ 운영 의혹까지 불거지면서 여론 악화에 부딪힌 형국이다. 역사학계와 대학교 역사학 교수들이 잇따라 교과서 집필 참여 거부 방침을 밝히고, 각종 여론조사에서도 반대 여론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박 대통령이 대국민 설득에 실패할 경우 국정화 교과서 문제로 국정이 오히려 발목 잡힐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는 상황이다.

그의 연설은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에서 국정화의 필요성을 다시 강조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정치권과 국민에 대한 직접적인 설득으로 현 상황을 타개하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특히 역사교과서는 정쟁의 대상이 될 수 없다는 주장은 야당의 공세에 휘말리지 않겠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은 반대론자들의 주요 반대 논리인 역사 미화 논란에 대해 “일부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로 역사 왜곡이나 미화가 있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지만, 그런 교과서가 나오는 것은 저부터 절대로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그는 “집필되지도 않은 교과서, 일어나지도 않을 일을 두고 더 이상 왜곡과 혼란은 없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자라나는 세대가 올바른 역사관과 국가관을 확립하고, 통일시대를 대비하면서 미래로 나아갈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께서 지혜와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는 “국정교과서 강행을 중단하고 경제와 민생살리기에 전념해달라는 것이 국민의 간절한 요구인데 그런 목소리를 외면했다”고 비판했다. 새정치연합은 이날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저지하기 위한 대규모 장외집회에 돌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