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장미영 기자] 부산시는 행정자치부가 9개 분야별로 실시한 2015년도 16개 시·도별 업무 추진 지방자치단체 합동평가에서 ‘일반행정, 복지사회, 보건위생, 중점과제’ 등 4개 분야에서 최고등급인 ‘가’ 등급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평가결과를 보면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비정상의 정상화’ ‘일자리 창출’ ‘재난안전관리’ 분야에서도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또한 지역복지기반 확충, 시민 질병관리 등 시민생활과 밀접한 복지, 보건, 행정서비스 분야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아 복지 사각지대가 없는 문화도시 부산의 기반이 구축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번 평가결과는 14년도의 3개 분야 ‘가’ 등급보다 시정에 대한 평가가 향상된 것으로 이는 민선6기 출범 이후 서병수 시장을 중심으로 ‘사람과 기술 문화로 융성하는 부산’을 만들기 위해 시민중심, 현장우선, 책임시정 등 역동적으로 추진한 시책들이 이번 평가에서 인정받은 것으로 판단된다.

또 평가에 따라 최우수 4개 분야에 대해 특별교부세를 받게 될 계획이며, 지난해 평가에서는 3개 분야 13억원의 특별교부세를 받은 바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평가결과 부진분야에 대한 정밀한 원인분석을 통해 개선대책을 마련하는 등 내년도 평가에서는 전 분야에서 우수한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