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25일 서울 목동운동장에서 열린 대통령기 이북도민체육대회에서 ‘역사 바로 세우기는 올바른 국정교과서가 시작이다’ 문구가 적힌 플래카드를 들고 참석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출처: 뉴시스)

출구전략 vs 정면돌파… 고심하는 기류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여당 내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내년 4월 총선을 6개월여 앞두고 있어 수도권 의원의 반발 기류가 감지된다. 이 때문에 국정화 반대를 정면돌파할 것이냐, 출구전략을 모색할 것이냐에 대한 고민도 엿보인다. 

당초 새누리당은 국정화 반대 여론을 돌파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넘쳐 보였다. 김무성 대표 역시 정면으로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쳐 왔다. 여기에 박근혜 대통령은 27일 국회 예산안 시정연설을 통해 국정화의 정당성을 강조할 계획이다. 사실상 정면돌파하겠다는 의지를 재천명할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의 이런 단호한 의지와는 달리, 반발 여론은 확산하는 분위기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이 지난 23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포인트)에 따르면, 국정화를 반대하는 의견(47%)이 찬성하는 의견(36%)보다 11%포인트 높았다.

지난주 찬성·반대가 42%로 같았던 여론조사를 상기하면 반대 여론이 많이 늘어난 것이다.

이런 여론을 의식한 수도권 의원은 초조함을 보이고 있다.

내년 총선에서 국정화를 추진한 데 대한 역풍이 불 것이라는 우려에서다. 수도권의 경우엔 젊은층인 30~40대가 표심을 좌우한다는 점에서 수도권 의원의 위기감은 커지는 모습이다.

앞서 정두언(서울 서대문구을)·김용태(서울 양천구을) 의원은 국정화를 공개적으로 반대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당 위원장인 김용태 의원은 라디오 방송에서 “편향성 등을 바로잡기 위한 방법이 국정화뿐이냐는 데 이견이 있다”고 지적했다. 비박(비박근혜)계도 반대하는 목소리에 힘을 보탰다.

이재오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만일 국정화가 친일·독재를 미화하기 위한 여권의 음모라면, 나는 분명히 반대자의 명단에 이름을 올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국정화에 대한 출구전략을 모색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온다.

반면 친박(친박근혜)계는 26일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왜 필요한가’라는 주제로 국가경쟁력포럼을 열 예정이다. 이는 국정화를 추진하는 박 대통령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그렇지만 국정화를 반대하는 여론이 더욱 확산할 경우, 정면돌파하겠다는 새누리당의 전략에 변화가 뒤따를지 주목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