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향자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회식 때 자주 가는 삼겹살집이 알고 보면 영양만점 맛집이라는 사실!

삼겹살에 있는 비타민 F는 필수지방산으로 뇌질환을 억제시키고 뇌의 활동을 촉진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체내 콜레스테롤 축적을 막아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고 고혈압, 동맥경화 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큰 효능이 있다. 따라서 삼겹살에서 나오는 기름이 알고 보면 건강한 기름이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삼겹살에는 비타민 B1도 풍부해 피부미용에 탁월하다. 삼겹살의 기름에 녹아 있는 비타민 B1을 놓치고 싶지 않다면 마늘과 함께 섭취해주면 금상첨화다.

활동량이 부족한 현대인에게 최고의 단백질을 제공하고 보혈 작용이 뛰어나 빈혈을 가진 사람에게도 아주 좋다.

황사가 연례행사로 찾아오는 우리나라는 중금속 해독을 위해 삼겹살을 구워먹을 정도로 자주 찾는 식재료 중 하나다. 그만큼 쉽게 접할 수 있어 우리가 따로 생각하지 않아도 건강을 챙겨주는 고마운 식재료이다.

 
◆삼겹살 야채볶음

[재료] 삼겹살 150g, 양파 1/2개, 당근 1/2개, 표고버섯 2장, 다진마늘 1/2큰술, 소금, 참기름, 후추, 깨소금, 식용유 약간

[만드는 방법]
①삼겹살을 큼직하게 썰어서 끓는 물에 넣어 지방을 빼준다.
②양파 채를 썰고 당근 표고도 채를 썰어준다.
③팬에 식용유 두르고 양파 당근 표고를 볶다가 데친 삼겹살을 넣어 볶아준다.
④③에 고추장 1큰술, 다진마늘, 후추, 소금, 참기름, 깨소금을 넣어 양념을 해준다.

 
◆삼겹살 대파샐러드

[재료] 삼겹살 150g, 대파 1뿌리, 간장 2큰술, 식초 1큰술, 설탕 1큰술, 레몬즙 1큰술

[만드는 방법]
①삼겹살은 끓는 물에 데쳐서 지방을 빼준다.
②대파는 깨끗이 손질해 길게 채를 썰어서 찬물에 담궜다가 물기를 빼준다.
③소스: 분량의 간장 식초 설탕 레몬즙을 섞어서 준비한다.
④그릇에 ②의 대파를 깔고 ①의 삼겹살을 올리고 ③의 소스를 뿌려 완성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