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유원상 기자] 인천시는 가족친화지원센터와 공동으로 20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2015년 가족친화 직장문화조성을 위한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는 인천지역 가족친화 인증기관 등록 기업체와 일·가정 양립 및 ‘일家양득’ 캠페인 공동 프로모션 협약 기업체 관계자 및 공무원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가족친화제도는 시차출퇴근제 등 탄력적 근무제도, 자녀의 출산양육 및 교육 지원제도, 부양가족지원제도, 근로자 건강·교육·상담프로그램 등 근로자가 일과 가정생활을 어려움 없이 병행할 수 있도록 근로자의 삶에 관한 요구를 지지하고 지원해 주는 제도다.

이날 포럼에서는 ‘일·가정 더불어, 행복 Double-Up’이라는 주제로 윤소영 이화여자대학교 겸임강사의 특강에 이어 가족친화인증기관으로 등록되어 가족친화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동화세상에듀코와 인천항만공사의 우수사례 발표가 있었다.

동화세상에듀코는 출산 후 복지시스템, 재택근무, 탄력 출근, 해외연수, 자기계발 인재양성 시스템 등 직원을 위한 복지제도로 가정과 기업이 서로 이해하고 격려하면서 비전을 공유하는 동반자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또한 인천항만공사는 임신 근로자 및 육아기 근로자 근무시간 단축, 유연근무제 시행, 출산장려휴직제, 다자녀 출산 축하금 지원 등 다양한 자녀양육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근무상황을 개선한 사례를 발표했다.

김명자 인천시 여성가족국장은 “이번 포럼으로 중부고용노동청 등 관계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관내 기업체 등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가족친화 직장문화가 지역사회로 확산돼 근로자 등이 행복한 직장 행복한 가정생활을 이뤄 나가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