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향자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우리 생활 속에 어렵지 않게 접하는 닭고기는 맛도 있지만 미용과 건강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닭고기에는 콜라겐 성분이 들어 있어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여성들에게 피부미용과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좋다.

콜라겐은 결합조직의 주성분으로, 뼈 피부에 좋은 효과가 있어 여성들의 고운 피부를 간직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닭고기에 들어 있는 단백질은 두뇌 성장을 돕고, 뼈와 세포조직의 생성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필수아미노산은 뇌신경 전달 물질의 활동을 촉진시키며, 스트레스를 이겨내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특히 임산부에게 닭고기는 다른 육류에 비해 질 좋은 단백질을 섭취하는 좋은 방법이다.

근육이 위촉되거나 피로해지면 시력이 떨어지고 눈병이 잘 생길 수 있는데, 한방에서는 닭 간을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닭고기에 들어 있는 불포화 지방산에는 리놀레인산이 함유돼 있어 암 발생을 억제해주는 역할을 한다. 미국암 연구협회와 세계암 연구재단은 동맥경화 심장병 등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며 닭고기를 권장하고 있다.

닭고기는 섬유질이 가늘고 연하며 지방이 근육 섬유 속에 들어있지 않아 소화 흡수가 잘 돼 어린이나 노인, 회복기 환자들에게도 좋다.

 
닭찜

[재료] 닭 250g, 양파 2개, 감자 3개, 당근 1/2개, 마늘 1큰술, 간장 3큰술, 고춧가루 2큰술, 설탕 1큰술, 다진생강 1/2작은술

[만드는 방법]
①닭은 먹기 좋은 크기로 토막을 내어준다.
②양파는 큼직하게 썰고 당근 감자도 큼직하게 썰어 모서리를 돌려 깎기 한다.
③위의 마늘 간장 고춧가루 설탕 다진생강을 넣고 혼합해 양념장을 만든다.
④그릇에 당근 감자 양파를 담고 위에 토막 낸 닭을 올리고 ③을 뿌려준 다음 가장 자리에 물 1/2컵을 붓고 끓여준다

 
삼계탕

[재료] 영계 1마리, 불린 찹쌀 1/2컵, 대추 3개, 밤 4개, 황귀 3개, 통마늘 5개

[만드는 방법]
①영계는 엉덩이 부분의 기름을 떼어주고 속을 소금을 넣어 깨끗이 씻어준다.
②깨끗이 손질한 영계에 불린 찹쌀 껍질 벗긴 밤 대추 통마늘을 넣어 다리를 꼬아서 묶어준다.
③냄비에 ②와 황귀를 넣고 2시간정도 푹 끓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