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제이송 된 위안부들(1943년). 밤늦게 끌려온 여성들은 모두 할 말을 잊고 불안한 분위기 속에서 훈시를 듣고 있는 장면이다. 방바닥에 있는 원표시는 한국여성용 코고무신과 일본 나막신이 함께 보인다. (사진제공: 정성길 명예관장) ⓒ천지일보(뉴스천지)

유네스코 측의 제안으로 검토 중… 日, 난징대학살 등재에 강경대응 시사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중국 정부가 최근 세계기록유산 등재에 실패한 일본군 위안부 기록과 관련해 유네스코 측의 제안으로 한국을 비롯해 다른 군 위안부 피해국들과 연합해 다시 신청하는 방안을 검토할 뜻을 밝혔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2일 정례 브리핑에서 ‘유네스코 측이 군 위안부 기록을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하지 않은 이유를 설명했느냐’는 물음에 “유네스코가 중국 외에도 다른 국가에도 군 위안부 피해자가 존재한다면서 ‘연합신청’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 외교부는 “유네스코의 의견을 진지하게 고려하고 검토하고 있다”고 밝혀 2017년 재신청을 목표로 가장 많은 군 위안부 피해자가 있는 한국 등 다른 위안부 피해국과 공조할 뜻이 있음을 시사했다.

이에 따라 중국은 한국 등과 연합해 관련 자료들을 2017년 열릴 유네스코 회의에 재신청할 것으로 예상되며, 우리 정부 역시 위안부 기록물의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양국이 위안부 문제를 계기로 협력을 도모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 정부는 이미 중국 등 다른 피해국들과 공조체계 구축을 위해 국제추진위원회 출범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문화재청의 세계기록유산 등재 신청 대상 기록물 공모에는 일제 강제동원 피해사료 33만여 건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중국은 1937년 12월 일본 군대가 난징을 점령해 6주간 시민과 무장해제한 군인들을 학살한 내용 등을 포함한 난징대학살 관련 문건과 ‘위안부 자료, 일본제국 군대의 성노예’라는 제목의 일본군 위안부 자료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목록으로 올렸으나 난징대학살만 등재가 확정됐다.

이에 일본 정부는 “극도로 유감”이라며 대응 차원에서 유네스코 분담금 지급 중단 또는 삭감을 검토 중이라 밝혔고, 중국 정부는 “일본이 유네스코의 정상적 업무를 방해하고 있다”고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따라서 향후 한국과 중국이 일본군 위안부 자료 등재 작업을 해나갈 때 역시 일본과 상당한 마찰을 빚을 것으로 점쳐진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