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립성 위배… 대국민 서명 등 저지 운동 전개”
“반국가·친북 성향 집필진, 이념 편향 ‘도’ 넘어”

[천지일보=김민아 기자] 중·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놓고 사회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지난 12일 교육부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전환에 대해 역사적 사실 오류를 바로잡고 이념적 편향성으로 인한 사회적 논쟁을 종식시킴으로 국민 통합을 이룩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이유를 들었다.

그러나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등 466개의 단체가 연대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 네트워크’는 규탄 성명을 발표하고 대국민 서명운동, 국제사회와의 연대 등 국정화 저지 운동을 펼쳐나가기로 했다.

이들은 “국정 교과서는 국가가 필요 이상의 강력한 통제권과 감독권을 갖고 이어 헌법이 강조하는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에 위배된다”며 “폭넓게 교과서가 채택돼 교사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유엔의 역사교육 권고에도 반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정화 교과서가 역사를 왜곡하고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는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다”며 “정치가 역사에 개입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학계에서도 반대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지금까지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선언이나 성명에 참여한 교수, 교사, 학부모 수는 5만여명에 이른다.

지난 9월 2일 서울대 역사 관련 5개 학과 교수 34명과 전국 역사교사 2255명이 첫 성명을 낸 데 이어 독립운동가단체 원로 12명도 같은 취지의 성명을 냈다. 같은 달 8일과 9일에는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강병우 충북도교육감,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등 진보교육감들이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반면 국정화에 찬성하는 사람들은 최근 역사가 좌편향된 경향이 많다는 것을 주요 원인으로 지적했다.

대한민국청년대학생연합 등 6개 시민단체는 보도자료를 통해 “현행 검인정 교과서들은 반국가와 친북, 자학 사관으로 점철돼 ‘다양성’이라는 명분으로 수용할 수 있는 범주를 벗어난 지 이미 오래됐다”며 “현행 교과서가 반국가적 역사 인식을 가진 사람들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미래세대와 현세대의 올바른 역사관 함양을 위해 ‘역사학’ 관점이 아닌 ‘역사교육적’ 관점에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찬성한다”며 “집필기준 및 내용, 방법 등에 있어서 전 국민이 납득하고 이해할 수 있는 공론화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