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민아 기자]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방침이 확정·발표되자 진보 성향의 시민단체 등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466개의 단체가 연대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 네트워크’는 12일 기자회견을 통해 “국정 교과서는 국가가 필요 이상의 강력한 통제권과 감독권을 갖고 있어 헌법이 강조하는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에 위배된다”며 “폭넓게 교과서가 채택돼 교사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유엔의 역사교육 권고에도 반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장 역사교사 선언과 서울대 역사학 전공 교수의 의견서 제출, 학부모, 시도교육감 등 6만여명이 국정화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며 “정부는 공론을 무시하고 교과서 국정화를 통해 유신시대로의 회귀를 강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평등교육실현을 위한 전국학부모회도 이날 성명서를 통해 “한국사 교과서가 국정화되면 정권에 입맛에 맞는 역사교육이 강요될 것이 뻔하다”며 “교과서에 대한 국가의 강력한 통제권과 감독권은 학생들의 사고력까지 획일화하고 정형화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교육부의 국정화 추진을 ‘반역사적 폭거이자 제2 유신선언’으로 규정하고 대국민 서명, 사법적 대응, 농성 및 촛불 집회 등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