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화군은 12일부터 12월 31일까지 강화전쟁박물관에서 강화화승총을 전시한다. (사진제공: 강화군)
12일부터 오는 12월 31일까지 강화전쟁박물관에서 전시

[천지일보=유원상 기자] 강화화승총이 100여년 만에 고향으로 돌아왔다.

인천 강화군은 12일부터 오는 12월 31일까지 강화전쟁박물관에서 강화화승총을 전시한다고 밝혔다. 강화화승총은 재일교포 사업가 이석조씨가 2010년 국립중앙박물관에 기증해 소장하고 있던 것이다.

화승총에는 ‘1901년인 신축년에 강화의 창고를 고쳐 만들며 격납했다(辛丑改備江華庫藏)’는 명문이 쓰여 있는데 이는 화승총의 격납처와 격납시기를 알려주는 중요한 자료다.

강화는 일찍부터 군사적 비중이 높아 외세 방비를 위해 상당한 전력이 배치됐다. 1896년에는 강화지방대가 대대로 편성되었고 이후 1900년에 진위대로 확대 개편됐다.

일본군이 대한제국의 방비를 맡으면서 강화진위대는 1905년 개편 축소됐고 이후 1907년 8월 해산되기에 이르렀다. 당시 병사들이 격분해 무기고를 습격한 것을 시작으로 강화봉기가 이루어졌는데 강화화승총은 이때 반출된 것으로 추정된다.

강화화승총은 대한제국 황실의 문장인 오얏꽃 장식이 선명하고 ‘武(무)’라는 한자가 황동으로 감입되어 있는 등 다른 화승총에서는 보이지 않는 화려한 장식이 있으며 보존상태 역시 매우 좋다.

박물관 관계자는 “타 박물관과 전시교류 협력을 더욱 강화해 다양하고 수준 높은 전시전을 개최하는 등 앞으로도 숨어있는 강화의 문화유산들을 찾아 강화에서 볼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