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캐나다 시민권 선서식에서 니캅을 착용한 무슬림 여성. 캐나다 공영방송 CBC 홈페이지 화면 캡처 (사진출처: 연합뉴스)

집권 보수당, 착용 규제 위법 판결한 법원과 팽팽하게 맞서
무슬림 여성의 얼굴 가림 복장 ‘니캅’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캐나다에서 오는 19일(현지시간) 총선이 치러지는 가운데 무슬림 여성의 얼굴 가림 복장인 ‘니캅’ 논란이 지지도를 가르는 주요 이슈가 되고 있다.

니캅 논란은 각 정당의 정체성과 선명성을 부각하고 지지 정당을 가르는 상징 이슈가 될 정도로 캐나다 총선을 앞두고 뜨거운 논쟁으로 자리 잡고 있다.

지난 2월 연방 법원은 시민권 선서식에서 무슬림 여성의 니캅 착용을 금지한 보수당 정부의 규제 조치에 대해 부당하다고 재판을 제기한 무슬림 여성의 손을 들어줬고, 최근 정부가 항소한 2심 재판에서도 시민권법에 위배된다고 똑같은 판결을 내렸다.

그러자 보수당 정부는 총선에서 승리할 경우 즉각 대법원에 상고할 뜻을 밝히면서 판결 효력의 잠정 중지를 법원에 신청했으나 5일 법원은 이마저 기각해 버리며 보수당 정부와 맞서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6일(현지시간) 스티븐 하퍼 총리가 CBC방송의 시사 프로그램 인터뷰에서 보수당 정부 집권 시 모든 공직 종사자의 니캅 착용 금지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연방 법원의 잇따른 판결에 정면으로 반격 대응했다.

하퍼 총리는 “대다수 캐나다 국민은 시민권 선서식에서 얼굴을 가리지 못하도록 한 정부 방침을 이해하고 있다”면서 공직 종사자의 니캅 착용 금지에 대해 연구해 보려는 문제라고 밝혔다.

하퍼 총리의 이 같은 발언으로 니캅 논쟁이 뜨거워지자 온타리오 주와 퀘벡 주 일부에서는 반 이슬람 정서가 고조되고 있다, 실제 쇼핑몰에서 니캅을 착용한 여성이 폭행을 당하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해 총선을 앞두고 니캅 논란이 심상치 않은 조짐을 보이고 있다.

캐나다 내 언론과 여론에서는 니캅 문제를 선거 이슈로 논쟁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고 어울리지도 않는다는 의견을 내놓기도 하지만 이 공방은 각 정당에게 서로 이로운 이슈로 취급되는 실정으로 보고 있다.

자유당 측은 니캅과 히잡을 착용한 여성들이 공격당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기 때문에 논란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그러나 정부의 니캅 착용 규제에 대해 캐나다 다수 여론이 지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하퍼 총리가 니캅 문제를 확대시킨 것도 막바지로 치닫는 선거에서 보수 색채를 선명하게 부각시켜 지지층 결속을 노린 의도로 해석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