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성미 참교육학부모회 충남지부장이 7일 충남도청 브리핑실에서 열린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충남 시민단체 선언’ 기자회견 가운데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시대착오적인 발상… 역사왜곡과 친일미화”

[천지일보=김지현 기자]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문제를 놓고 여야가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가운데 7일 국정화를 반대하는 40여 충남시민단체 대표들의 기자회견이 열렸다.

충남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은 이날 오전 10시 30분 충남도청 브리핑실에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충남 시민단체 선언’을 했다.

이날 기자회견의 주요 내용은 “박근혜 정부는 역사왜곡과 친일미화를 위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는 것과 “교육부는 다양한 검인정 교과서가 발행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이를 지원하는 쪽으로 교과서 정책을 전면 전환하라”는 것이다.

 

 

▲ 최종진 민족문제연구소충남지부장이 7일 충남도청 브리핑실에서 열린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충남 시민단체 선언’ 기자회견 가운데 인사말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먼저 최종진 민족문제연구소충남지부장과 유희종 민주노총세종충남본부장이 대표로 인사말을 한 뒤 조성미 참교육학부모회 충남지부장이 기자회견문을 낭독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는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다. 박근혜 정권은 2013년 친일미화 교학사 교과서가 국민들에게 철저히 외면받았음을 기억하고 학생들에게 정권의 입맛에 맞는 역사만 가르치겠다는 오만함을 당장 버려야 할 것”이라고 외쳤다.

이어 이들은 “오늘 박근혜 정권은 역사교육을 유신시대로 회귀시키려 하고 있다. 이를 막지 못한다면 내일 박근혜 정권은 우리 사회를 유신시대로 되돌리려 할 것”이라며 “따라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는 민주주의를 지켜내는 역사적 과제”라고 역설했다.

 

 

 

 

▲ 7일 오전 10시 30분 충남도청 브리핑실에서 40여 충남시민단체 대표들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충남 시민단체 선언’ 기자회견이 진행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또 이들은 “충남지역 시민사회단체를 대표하는 우리들은 아이들에게 독재찬양교육을 받게 할 수 없다”면서 “다시 암울했던 독재정권 체제 하에서 살게 할 수 없다는 절박함을 안고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같은 날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학생들이 배우면 배울수록 패배감에 사로잡히고 모든 문제를 사회 탓, 국가 탓만 하는 시민으로 만들고 있다”며 “객관적 사실에 근거한 단일한 국정 교과서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무성 대표는 “현재 중고등학교 역사교과서는 출판사 별로 일관되게 우리 역사를 부정하는 반(反)대한민국사관으로 쓰여 있다”면서 “좌파적 세계관에 입각해 학생에게 민중혁명을 가르치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이어 김 대표는 “역사교과서가 우리 후손에게 부정의 역사관을 물려주도록 쓰이고 그것이 일선 교육현장에서 여과 없이 학생에게 주입되는 것은 나라와 국민 미래를 위해 절대 용납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은 “여당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통해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려 하고 있다”고 크게 비난하고 나섰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는 우리나라가 유신 때만 했던 제도이며 지금 북한이 하고 있다”면서 “전체주의 국가에서 했거나, 하고 있는 제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균형 잡힌 한국사 교과서를 개발해야 한다”는 입장이며 다음 주 초 교과서 발행체제 개편 방안이 발표될 예정이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다음은 이날 충남시민사회단체가 발표한 기자회견문 전문이다.

 

 

 

 

▲ 7일 오전 10시 30분 충남도청 브리핑실에서 40여 충남시민단체 대표들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충남 시민단체 선언’ 기자회견이 진행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친일미화! 역사왜곡의 지름길!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충남 시민사회단체 선언

2015년 박근혜 정권은 역사교육을 유신시대로 회귀시키려 하고 있다. 일제강점기에도, 이승만 정권 하에서도 없었던 국정교과서 체제에 의한 역사교육은 유신시대에 도입되었으나 우리 사회의 민주화와 함께 청산된 구시대의 유물이다. 유신정권의 역사교육은 독재 권력의 영구화를 목표한 것으로, 학생들에게 독재를 ‘한국식 민주주의’로 미화하고, 독립운동과 민주주의 투쟁의 역사를 축소, 왜곡했다.

국정교과서를 검인정 체제로 되돌리는데 30여년의 세월이 필요했으며, 이는 민주주의 발전 과정의 산물이자 반독재투쟁의 성과이다. 또한 OECD국가 중 국정교과서를 사용하는 나라는 단 한 나라도 없다. 이는 국정교과서가 학생들의 역사의식을 균형 있게 발전시키기 위한 방법이 될 수 없음을 의미한다.

무릇 역사란 과거 사실의 기록으로, 역사가가 객관적 사실을 자신의 역사관으로 해석하여 평가한 것을 의미한다. 역사는 고정불변의 것이 아니라 끊임없는 해석과 평가의 반영이다. 객관적 사실을 바라보는 관점, 즉 역사관은 다양할 수밖에 없고, 그 다양성에 대한 소개는 역사교육의 본령에 놓여있다.

따라서 역사는 하나의 해석에 따른 하나의 교과서로 온전하게 학습될 수 없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황우여 교육부 장관은 “교실에서의 역사는 한가지로, 아주 권위 있게, 또 올바른 역사를 균형 있게 가르치는 것은 국가 책임이다”라고 하면서 마치 교과서의 국정화가 균형 있는 올바른 역사를 가르치는 데 필요한 것처럼 호도하고 있으며, 새누리당의 김무성 대표는 “역사에는 공과 과가 있는데 그 동안 과만 너무 크게 생각했다. 이제는 공만을 봐야 한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는 박근혜 정권 추구하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가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는 단 하나의 교과서만 용납하겠다는 파시즘적 발상을 드러난 것이며, 미래 세대를 정권에 맹종하는 인간으로 ‘교화’하기 위한 사상의 강압이자, 영구독재 기반 마련을 위한 국민 의식 지배 기도이다. 따라서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역사의 왜곡과 역사교육의 파괴를 예고하고 있다 할 것이다.

교육부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검토하려하자 역사학자 및 교사를 비롯하여 수많은 시민사회단체가 반대 운동에 동참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역사학과 교수 33명은 박정희 유신독재 시절 도입됐다가 민주화와 함께 용도 폐기된 ‘한국사 국정 교과서’를 재도입하는 것은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과 자주성을 보장한 헌법 정신에 어긋나며, 정부가 역사서술을 독점하는 것은 비민주적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학교 현장의 역사교사 2255명은 지난 9월 2일,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계속 밀어붙인다면 중고등학교 역사 교사들은 대거 불복종운동에 나서겠다고 천명하였다. 심지어는 국사편찬위원회의 의뢰를 받아 한국사 교과서 집필 방향을 만들어 온 학자․교사들도 지난 9월 11일 국정화 반대 의견서를 공개하였다. 그 밖에도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하는 학부모, 교육자, 시민, 사회단체의 반대 운동이 가속화되고 있다.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는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다. 박근혜 정권은 2013년 친일미화 교학사 교과서가 국민들에게 철저히 외면 받았음을 기억하고 학생들에게 정권의 입맛에 맞는 역사만 가르치겠다는 오만함을 당장 버려야 할 것이다.

오늘 박근혜 정권은 역사교육을 유신시대로 회귀시키려하고 있다. 이를 막지 못한다면 내일 박근혜 정권은 우리 사회를 유신시대로 되돌리려 할 것이다. 따라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는 민주주의를 지켜내는 역사적 과제이다.

이에 충남지역 시민사회단체를 대표하는 우리들은 아이들에게 독재찬양교육을 받게 할 수 없으며, 다시 암울했던 독재정권 체제하에서 살게 할 수 없다는 절박함을 안고 아래와 같이 요구한다. <우리의 요구> 1. 박근혜정부는 역사왜곡과 친일미화를 위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 1. 교육부는 다양한 검인정 교과서가 발행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지원하는 쪽으로 교과서 정책을 전면 전환하라!

2015년 10월 7일

한국사 국정화 반대 충남 시민사회단체

노동당충남도당, 녹색당충남도당, 당진참여자치시민연대, 당진환경운동연합, 민족문제연구소 충남지부, (사)평화캠프, 새정치민주연합충남도당,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 서산풀뿌리시민연대, 아산YMCA, 아산YMCA아이쿱생협, 아산시민단체협의회, 어린이책시민연대충남지부,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 전국농민회충남도연맹, 정의당충남도당,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충남지부, 천안KYC,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천안여성회, 청양시민연대, 태안참여자치시민연대, 평등교육실현을위한아산학부모회, 평등교육실현을위한천안학부모회, 한뼘인권행동, 홍성YMCA, 민주노총세종충남본부, 전교조세종충남지부, 전국공무원노조충남지역본부, 전국금속노조충남지부, 보건의료노조대전충남지역본부, 축협노조대전충남본부, 화학섬유연맹대전충청지역본부, 충남공공노동조합, 충남지역노동조합, 건설노조충남지부, 화물연대충남지부, 철도노조대전지방본부, 플랜트건설노조충남지부, 학교비정규직노조세종충남지역본부, 전국교육공무직본부충남지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