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일 오후 3시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충남도 유관기관 ‘인권업무 협약식’에서 안희정 충남지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충남도민 인권선언 선포 1주년 ‘인권증진·인권문화 확산’ 협약
충남도·도의회·교육청·32사단·경찰청 5개 유관기관 전국 최초

[천지일보=김지현 기자] 충남도민 인권선언 선포 1주년을 맞아 충남도가 인권증진과 인권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7일 충남도·충남도의회·충남교육청·32사단·충남경찰청 5개 유관기관은 전국 최초로 도 단위 유관기관 간 ‘인권 증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지역사회 인권 증진 및 인권문화 확산’ 위한 협약 체결식은 오후 3시 도청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 7일 오후 3시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안희정 충남지사, 김기영 충남도의회 의장, 김지철 충남도교육감, 이정기 육군 제32보병사단장, 최해영 충남도 지방경찰청 1부장(경무관)과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권업무 협약식’을 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이번 협약식엔 안희정 충남지사, 김기영 충남도의회 의장, 김지철 충남도교육감, 이정기 육군 제32보병사단장, 최해영 충남도 지방경찰청 1부장(경무관)과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10월 13일 제정·선포한 ‘충남도민 인권선언’을 기념하고 지역사회 인권증진 및 인권문화 확산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도내 5개 기관은 상대기관의 내부 규정을 서로 존중하고 신의성실의 원칙에 입각해 인권증진을 위해 상호협력하게 된다.

▲ 7일 오후 3시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충남도 유관기관 ‘인권업무 협약식’에서 안희정 지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안희정 충남지사는 이날 협약식에서 “우리의 지난 역사문화를 보면 ‘국가가 규격을 정하면 백성이 따라와야 한다’는 입장이 많았고 개인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문화가 그리 발전되지 않았다. 즉 ‘개별 형편을 다 봐주다간 무슨 일이 되겠는가’라는 것이었다”면서 “하지만 일반 행정부터 기관별로 ‘인권’에 대한 더 많은 학습과 분야별로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안희정 지사는 이어 “전체를 위해 개인이 희생한다고 해서 결코 전체의 힘이 커지지 않는다는 것을 경험해왔다”면서 “개개인이 존중받고 충분히 인정받을 때 그 시민권자들이 모여서 만드는 국가의 힘이 모여 전체가 더 큰 힘을 발휘하게 된다는 것을 지난 선진국사회의 역사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7일 오후 3시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충남도 유관기관 ‘인권업무 협약식’에서 안희정 지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그러면서 안 지사는 “그런 점에서 인권 증진은 단순히 사회적 약자나 소수자에 대한 동정심이나 ‘인권’이라는 추상적 개념에 대한 존중이 아니라 국가의 기본 역할을 극대화시키는 일”이라고 강조하고 “인간주의적인 동정심이 아니라 우리 국가사회가 재 결합력을 높여서 국가의 출력을 극대화하는 국가발전전략이라는 수준까지 올려보자는 제안을 드린다. 인권에 대해 더욱 서로 배우며 공부하고 모범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7일 오후 3시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인권증진 업무 협약식’에서 안희정 충남지사, 김기영 충남도의회 의장, 김지철 충남도교육감, 이정기 육군 제32보병사단장, 최해영 충남도 지방경찰청 1부장(경무관)이 협약서에 사인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이날 협약식에서 이들 기관은 ▲도내 인권현안에 대한 공동연구·해결을 위한 협력 ▲인권교육 콘텐츠의 개발·보급 및 공동 활용 ▲사회적약자와 취약계층의 인권보호 노력 ▲민관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인권협의체 구성·참여 ▲기타 상호협력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인권증진사업 등에 상호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유병훈 충남도 자치행정과장은 “이번 협약의 내실 있는 이행을 위해 각 협력기관은 인권주무부서 간 협력을 강화하고 워크숍, 세미나 개최 등을 통해 공감대를 넓혀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7일 오후 3시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충남도 유관기관 ‘인권업무 협약식’에서 (오른쪽부터) 이정기 육군 제32보병사단장, 김기영 충남도의회 의장, 안희정 충남지사, 김지철 충남도교육감, 최해영 충남도 지방경찰청 1부장(경무관)이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 7일 오후 3시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충남도 유관기관 ‘인권업무 협약식’에서 안희정 지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 7일 오후 3시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안희정 충남지사, 김기영 충남도의회 의장, 김지철 충남도교육감, 이정기 육군 제32보병사단장, 최해영 충남도 지방경찰청 1부장(경무관)과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권 증진과 인권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 7일 오후 3시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안희정 충남지사, 김기영 충남도의회 의장, 김지철 충남도교육감, 이정기 육군 제32보병사단장, 최해영 충남도 지방경찰청 1부장(경무관)과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권 증진과 인권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