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혜옥 기자] 광복 70년과 손기정 선수의 베를린 올림픽 마라톤 우승 79주년을 기념하는 제11회 손기정 평화 마라톤 대회가 오는 25일 오전 10시 임진각 평화누리 공원에서 개최된다.

일제 강점기 나라를 빼앗긴 평화롭지 못한 상태에서의 올림픽마라톤 우승이었기에 슬픈 우승자였고, 신의주 출신임에도 불구하고 남한을 선택했다는 이유로 북한에서는 잊혀진 우승자인 손기정 선생의 아픔을 평화와 통일로 승화할 수 있도록 임진각을 출발해 민통선 일대를 순환하는 코스로 운영된다.

세부종목은 6㎞, 10㎞, 하프, 풀코스로 전 코스 모두 민통선을 통과하며 참가자는 마라톤대회에 참가하면서 분단의 아픔을 체험하고 평화통일의 의지를 보여줄 수 뜻 깊은 기회가 될 수 있다고 한다.

이번 대회는 한국노총의 노동절 마라톤대회와 통합하여 3만명 이상 참가하는 국내 최대의 마라톤 대회가 될 것으로 주최 측은 예상하고 있으며, 참가자들에게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라톤대회 외에 평화통일콘서트, 안전과 평화기원 전시회 등 다양한 문화행사가 대회장에서 함께 개최된다.

한편 대회기념품으로는 스포츠 아웃도어 전문 브랜드인 슈나이더에서 제공하는 광복70년 기념 한정판 고기능성 쉴드텍스 티셔츠와 S-TRACK 모자를 제공하며, 대회 참가 신청은 3만명까지 선착순으로 손기정마라톤대회 홈페이지(www.sonkeechungrun.com)에서 접수할 수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