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2월까지 모든 민·관 자원 활용한 일제조사

[천지일보 광주=이지수 기자] 광주시가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저소득층 위기가정 집중 발굴에 나섰다.

광주시는 동절기(2015년 10월~2016년 3월)를 맞아 저소득층 위기가정이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도록 이달부터 오는 12월까지 동절기 복지사각지대 일제 조사를 시행한다.

이번에 발굴된 위기가정에는 사유별로 생계비, 주거비, 의료비, 해산·장제비, 교육비를 지원하고 동절기에 한해 연료비로 가구당 월 9만 800원을 지원한다.

이번 조사에서는 소득 기준이 미달하거나 제도를 알지 못해 이용하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비닐하우스, 컨테이너, 폐가, 다리 밑 등 비정형 주택에 살고 있는 가구(또는 사람)를 집중 발굴할 계획이다.

특히 혹한기에 대비해 시행하는 만큼 희망복지지원단, 위기가정발굴단, 통장, 주민자치위원회, 새마을부녀회, 사회복지시설 및 단체, 지역사회복지협의체, 경찰, 민간기관, 이웃 주민 등 민·관의 모든 자원을 활용할 계획이다.

시민 누구나 복지사각지대 위기가정을 발견하면 즉시 가까운 동 주민센터나 구청, 복지콜센터에 신고하면 된다.

이영민 광주시 사회복지과장은 “동절기를 앞두고 단 한 사람도 소외되지 않고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위기가정의 안타까운 사례들이 종종 발생하고 있는 만큼 시민들도 주변에 어려운 가정이 있는지 관심을 갖고 살펴보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