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3일 북한 평양 단군릉에서 개천절 기념행사가 열렸다고 조선중앙통신이 4일 보도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오늘 생사확인 명단 교환
8일 최종 100명 넘기기로
10일께 北미사일 발사 변수
상봉행사, 아예 무산될 수도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북한이 장거리 마시일 발사를 시사한 가운데 이산가족 상봉 준비 작업이 착착 진행되고 있다. 상봉 준비 단계에선 현재까지 차질이 없지만, 북한 미사일 발사라는 변수 때문에 살얼음과 같은 불안한 행보가 계속되고 있다.

남북은 5일 생사확인 명단을 교환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양측은 그동안 상대 측 이산가족 명단을 토대로 생사확인 작업을 해왔다. 우리 측은 북측이 의뢰한 200명을 대상으로 생사확인 작업을 거쳤고, 북측은 우리 측이 의뢰한 250명을 대상으로 같은 작업을 해왔다.

양측이 생사확인 명단을 교환하고 나면 오는 8일엔 이산가족 상봉 대상자 100명의 최종 명단을 주고받을 계획이다. 명단엔 이산가족의 부모·형제·친인척의 이름, 고향, 주소 등이 담긴다. 이처럼 이산가족 상봉 절차가 남북 합의대로 진행되면 오는 20~26일 금강산 면회소에서 상봉 행사가 예정대로 열리게 된다.

문제는 오는 10일로 예정된 노동당 창건 70주년 행사다. 북한이 이 행사를 계기로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나설 경우 남북관계는 또다시 격랑에 빠져들게 된다.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잇따르는 상황에서 이산가족 상봉이 예정대로 될지 불투명해질 수밖에 없다.

가장 우려되는 시나리오는 북한이 대북제재 조치를 이유로 이산가족 상봉을 무산시키는 경우다. 이산가족 상봉을 일방적으로 철회하면서 그 책임을 남측에 돌릴 수 있다는 전망이다.

앞서 북한은 이산상봉을 대남 위협 카드로 사용해왔다. 남측 일부 단체가 대북전단을 살포하자 북한 대남선전 매체 우리민족끼리는 “삐라장들이 날리는 하늘 아래서 북과 남의 흩어진 가족, 친척들이 어떻게 만날 수 있느냐”면서 이산가족 상봉 무산 가능성을 언급했다.

또 박근혜 대통령의 유엔총회 연설과 최근 국군의 날 기념사에서 북한의 핵과 미사일 발사 도발 중지를 촉구하자 북한은 “지금처럼 도발적 망동을 계속한다면 북남관계는 북남합의 이전 상태로 되돌아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협박했다. 이산상봉 등을 약속한 8.25 합의 자체가 무산될 수 있다는 것이다. 북한 대담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대변인은 박 대통령의 유엔총회 연설에 대해 “북남관계 개선 분위기를 망쳐놓는 대결망동”이라면서 “이산가족 상봉도 살얼음장 같은 위태로운 상태”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이산가족 상봉이 최대 고비인 북한 미사일 도발 변수를 무사히 극복하고 성사될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