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교안 국무총리가 3일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4347주년 개천절 경축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민아 기자] 황교안 국무총리가 3일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와 남북 간의 공동번영은 우리 겨레의 한결같은 소망”이라며 “평화통일을 위한 준비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황교안 총리는 이날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4347주년 개천절 경축식’에서 “이제 우리는 광복 70년의 성취를 바탕으로 ‘새로운 도약’을 이뤄 나가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황 총리는 “단군성조께서 이 땅에 홍익인간의 큰 뜻을 펼치신 이래 우리 겨레는 반만년의 유구한 역사를 이어왔다. 그동안 수많은 도전과 시련이 있었지만 불굴의 용기와 강인한 의지로 이를 극복해왔다”고 전했다.

이어 “무엇보다 우리 경제를 활성화해 자자손손 번영을 누릴 수 있는 큰 성장의 굳건한 토대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며 “이를 위해 정부는 경제체질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4대 구조개혁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또 황 총리는 “최근 노사정 합의가 고비용·저효율의 경제체질을 바꾸고 더 많은 청년 일자리를 만들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정부는 이번 합의가 실질적인 결실을 볼 수 있도록 필요한 입법과 행정조치를 취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북한 문제와 관련해선 “북한이 핵무기와 장거리미사일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면서 한반도 평화에 대한 국제사회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안보상황에 적극 대처하는 한편, 우리는 지난 8월 남북고위급 접촉을 통해 합의한 내용을 이행하면서 남북한이 신뢰와 협력의 길로 나아가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특히 오는 20일부터 26일까지 이뤄지는 이산가족 상봉을 비롯한 인도주의적 문제들을 근본적으로 풀어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했다.  

한편 앞서 남북은 8.25 합의를 계기로 10.3 개천절 남북 공동행사를 추진했으나, 북측이 공동 개최가 어렵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무산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