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일 나주시청에서 광주시와 인접 시·군 등 총 11개 자치단체가 참여한 빛고을생활권행정협의회 첫 번째 공식회의가 열린 가운데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 광주시청)

15대 협력과제 추진상황 점검 등

[천지일보 광주=이지수 기자] 광주시와 생활권을 같이하는 인접 시·군 등 총 11개 자치단체가 참여한 빛고을생활권행정협의회가 2일 나주시청에서 첫 번째 공식회의를 개최했다.

빛고을생활권행정협의회는 상생·협력을 위한 제도적 시스템으로 광주시는 지난 9월 10일 빛고을생활권행정협의회 규약을 제정하고 광역지자체와 인접 기초 지자체가 상생협력을 위한 공식협의체를 구성한 첫 번째 지역이 됐다.

참여 지자체는 광주시, 동구·서구·남구·북구·광산구 등 5개 자치구와 전남 나주시·화순군·장성군·함평군·담양군 등 6개 시·군 등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전문가 그룹이 발굴한 15대 협력과제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중앙정부(지역발전위원회) 지원을 받기 위한 2016년도 선도 사업 발굴을 협의했다. 또한 디자인비엔날레, 국제디자인총회, 나주 국제농업박람회, 담양 세계대나무 축제 등 15개 대규모 행사와 축제에도 공동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15대 협력과제는 테마별로 ▲남도문화 융성 및 관광자원화(9개 사업) ▲빛고을생활권 인프라 구축 및 경제 활성화(3개 사업) ▲자연생태공원 및 휴식 공간 조성(3개 사업)으로 분류해 추진키로 합의하고 각 기관 연관 부서 간 정기 만남과 협의를 통해 절차에 중요성을 두고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문인 광주시 행정부시장은 “지난 6월 2일 정책간담회에서 확정한 15개 협력과제는 처음으로 만들어진 광주와 인근 시·군 상생협력협의체의 성공 모델을 만드는 상징성을 가졌다”며 “앞으로 광주를 비롯한 5개 자치구와 나주, 담양, 화순, 함평, 장성 등 5개 시·군은 세심한 배려와 신뢰 속에서 실질적인 협력과 상생의 모델을 만들어 가기 위해 최선을 다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