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앙정부의 민간 매각 대상이 된 분당 올림픽스포츠센터 전경 ⓒ천지일보(뉴스천지)

성남시 “중앙정부의 민간 매각은 수익시설로 변질, 공공체육시설 기능 상실 우려” 지적

[천지일보 성남=홍란희 기자] 중앙정부가 분당 올림픽스포츠센터의 민간 매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어 해당 지자체인 성남시가 또 다시 반발하고 나섰다.

경기 성남시(시장 이재명)는 30일 성명서를 내고 “분당 올림픽스포츠센터 매각이 체육발전을 위축시키고 시민들의 불편을 가중하게 될 것이 불 보듯 뻔한 상황에서 매각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히고 정부에 매각 방침 철회를 정중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분당 올림픽스포츠센터는 분당 신도시 조성 당시 건립돼 지난 94년 개관한 성남시의 대표적인 공공체육시설로 수영·헬스·스케이트·농구·탁구 등 27개 종목에 대한 양질의 프로그램을 민간의 약 70~80% 수준의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제공하고 있다.

그 결과 월 평균 1만여명이 넘는 시민들이 분당 올림픽스포츠센터를 이용하고 있다.

이 가운데 중앙정부는 지난 2008년부터 현재까지 공기업 선진화를 이유로 이 시설의 민간 매각을 지속 추진하고 있다.

실제로 기획재정부는 지난 5월 27일 발표한 ‘공공기관 3대 기능조정 추진방안’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다시 밝혔고 오는 10월 1일 열리는 ‘2015 제3차 자산매각지원위원회에서 시설 매각을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성남시는 “분당 올림픽스포츠센터의 민간 매각은 수익시설로 변질 돼 공공체육시설의 기능 상실로 이어질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그 근거로 정부가 지난 2003년 민간에 매각한 평촌·둔촌스포츠센터도 수익시설로 변질돼 미 투자 부실운영 등의 비판을 받고 있는 사례를 들었다.

시는 민선6기 들어 ‘공공성 강화’를 정책방향으로 삼고 있는 만큼 공공체육시설을 민간에 매각하는 정부 계획이 곧 ‘공공성 약화’로 이어진다는 점도 매각 반대의 이유로 꼽았다.

또한 정부의 ‘생활스포츠프로그램 및 시설확충’이라는 정책에도 부합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시는 “분당 올림픽스포츠센터가 무리하게 민간 매각될 경우 해당 시설부지에 대한 용도변경 불허 등 공공체육시설 존치를 위해 가능한 조치를 다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아울러 “중앙정부는 지역민과 지방정부의 입장을 충분히 수렴해 ‘공공성’을 해치지 않는 현명한 결과를 도출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