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하 SKT)이 14일 무선인터넷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개방·확산·상생 전략을 펼치기로 선언했다.

세부적인 내용은 스마트폰 확산, 와이파이(Wi-Fi)를 통한 무선인터넷 개방, 상생을 통한 정보통신기술산업 재도약, 유무선 통신 통합 등을 내세우고 있다.

SKT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중심으로 윈도 모바일, 심비안 등 다양한 운영체제를 접목시켜 스마트폰 라인업을 확대, 올해 안으로 200만 대 이상 스마트폰을 공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2013년에는 25종 이상 스마트폰을 출시해 전체 단말기 판매에서 스마트폰 비중이 40%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스마트폰에만 탑재되던 와이파이 기능을 점차 일반 핸드폰에도 적용해 단말기 제약 없이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SKT는 올해 출시 예정인 15종의 스마트폰을 포함해 일반 핸드폰까지 총 25종 이상 단말기에 와이파이 기능을 탑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SKT는 올해부터 와이파이를 통한 무선인터넷 개방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기존 스마트폰을 통한 웹 및 T스토어 접속뿐만 아니라 무선 네이트(Nate) 접속도 개방해 이용자 환경을 구조적으로 혁신할 전망이다.

SKT는 무선인터넷 활성화를 위해 금년부터 독자적인 와이파이망 구축에도 나선다. T멤버십 제휴사 매장과 공공장소를 중심으로 와이파이망을 구축할 예정이다.

와이파이를 통한 무선인터넷 무료 접속을 허용하는 오픈 무선랜(AP)정책을 펼칠 경우 이용자들은 별도로 요금을 부담하지 않아도 어디서든지 무선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일반 핸드폰에서도 T스토어에 있는 콘텐츠를 휴대폰으로 자유롭게 전송할 수 있도록 사이드 로딩을 확대해 무선데이터 요금을 부담하지 않고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

2010년 3월부터 음원 저작권 제한을 해제하는 Non DRM 단말을 점차 늘린다는 것이 SKT 측의 계획이다. SKT는 연내에 일반 핸드폰을 포함한 25종의 휴대폰에서 고객이 보유한 음원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고객의 선택권을 확대키로 했다.

이 외에도 SKT는 정보통신기술(ICT) 산업 재도약을 하기 위해 안드로이드 마켓과 제조사의 콘텐츠 오픈마켓 등 타 회사가 운영하는 앱스토어를 T스토어 내에 입점할 수 있도록 하고, 모바일 빌링 기능을 지원해 모바일 콘텐츠 유통을 활성화시키기로 했다.

SKT 모바일 네트워크 오퍼레이터(MNO) 사내독립기업(CIC) 하성민 사장은 “SK텔레콤의 무선인터넷 활성화를 위한 통합 전략은 개방과 확산, 상생을 통해 고객에게 언제 어디서나 부담 없이 무선데이터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것”이라며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활성화해 ICT산업을 재도약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