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닛 옐런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이 17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연방공개시장회의(FOMC)의 금리동결 결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출처: 뉴시스)
국제시장상황 고려해 동결 결정
옐런 의장, 연내 인상 가능성 시사

[천지일보=이승연 기자] 미 연방준비제도(Fed)가 17일(현지시간) 금리 인상이 아닌 동결을 선택했다. 대외 경제의 불안이 커진 상황을 고려한 결정이었지만 이로써 연준의 신뢰는 하락했다는 분석이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준은 이날 기준금리인 연방기금 금리 목표치를 현재의 0~0.25%로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제로금리’로 불리는 현재의 기준금리는 금융위기 직후인 2008년 12월부터 유지됐다.

또한 향후 금리인상 여부에 대해 “노동시장 조건, 물가 지표와 물가상승 전망, 금융시장과 국제적 상황을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성명에서 연준은 통화정책 결정기구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지난 7월 정례회의 이후 나온 경제지표들이 미국의 경제활동이 완만하게 확장했음을 시사한다고 분석했다. 또 고용시장이 꾸준히 개선됐다면서 좀처럼 오르지 않는 물가가 부분적으로는 에너지 가격의 하락을 반영했고 에너지 이외 부문에서의 수입물가도 반영됐다고 진단했다.

이날 금리 결정에는 재닛 옐런 연준 의장을 비롯한 FOMC 위원 10명 중 9명이 동결에 찬성했다. 제프리 래커 리치먼드 연방준비은행장만 동결을 반대하며 0.25%포인트(p) 인상을 주장했다.

8월 초까지만 해도 ‘9월 금리 인상’을 기정사실로 했던 연준이 ‘금리 동결’을 결정함에 따라 외환위기에 처했던 나라들은 한숨을 돌렸다. 하지만 이날 연준의 결정이 오히려 국제 시장의 혼란을 키웠다는 지적이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전임자들과 달리 재닛 옐런 연준 의장은 ‘시장과의 소통’을 강조하며 금리 정상화(인상)에 대해 언급했지만 결정적인 순간에 시장 상황을 이유로 동결을 유지했다. 이런 옐런 의장의 태도뿐 아니라 연준 관계자들의 엇갈린 입장들이 오히려 시장의 불확실성만 증폭시키고 있다는 지적이다. 연준의 주요 인사들의 금리에 대한 각기 다른 입장 표명으로 혼란을 가중시키다가 결국 국제통화기금(IMF)과 세계은행 등에서 금리인상 연기를 압박하자 이에 끌려갔다는 평가다.

미국 언론들은 FOMC가 글로벌 경제 부진을 금리동결 사유로 제시한 것을 두고 “연준이 법적 임무로 부여된 ‘고용’과 ‘물가’라는 두 기준을 저버리고 시장 상황을 쫓아갔다”고 지적했다. 경제전문방송 CNBC는 이날 논평을 통해 옐런 의장이 연준의 2가지 임무를 3개로 늘렸다며 고용창출과 물가 안정, 그리고 세 번째로 '‘다른 모든 것(글로벌 경제 및 금융상황)’을 집어넣은 것 아니냐고 꼬집기도 했다.

AP통신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이날 옐런 의장은 금리 동결 후 기자회견에서 “최근 들어 해외 경제전망이 더욱 불확실해진 것으로 나타났다”며 “중국과 다른 신흥시장 경제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금융시장의 불안정성을 야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우리는 특히 중국과 신흥시장에 (관심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중국 경제가 구조조정으로 성장이 둔해지겠지만 문제는 대다수 분석가들의 예상보다 더 급격하게 성장이 침체할 위험이 있는지”라고 말했다. CNBC의 지적처럼 이번 결정에 글로벌 시장 상황 등이 많은 영향을 끼쳤음을 인정한 셈이다. 그러면서도 “대다수 위원이 올해 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10월도 (금리인상) 가능성이 있다”고 연내 인상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뒀다.

연준의 이번 결정으로 아시아 증시와 통화가치가 상승하는 등 금융시장은 안도하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부작용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 제로금리와 바닥 수준인 인플레율이 지속될 경우 장기 디플레이션에 빠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