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 강기갑 대표가 13일 신년기자회견을 통해 “1월 내로 진보신당과 사회단체를 찾아가 진보대통합을 공식 제의하고 회동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국회에서의 기자회견을 통해 강 대표는 “민주노동당은 작년 초부터 진보진영 큰집 짓기를 주장해왔고 반MB연대를 실현시키기 위해 노력했다”며 “진보대통합은 더 이상 거스를 수 없고 미룰 수 없는 시대적 과제이자 국민의 염원”이라고 발언의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지방선거에 임하는 각오를 밝히며 강 대표는 “지난 15년의 지방자치제는 지역주의를 볼모로 지방정부와 지방의회의 일당독식체제로 인해 감시와 견제 미비, 부패와 무능으로 얼룩졌다”며 “6·2 지방선거에서 광역단체장 1곳 및 기초단체장 3곳 이상을 당선시켜 진보적 지방자치 실현의 초석을 놓겠다”고 약속했다.

정부가 발표한 ‘세종시 수정안’에 대해 그는 “세종시 수정안은 ‘재벌행복도시’의 결정판”이라고 진단한 뒤 “더 이상의 논란과 국론분열을 종식시키기 위해 정부 수정안에 대해 2월 임시국회에서 신속히 (부결)처리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강 대표는 “올해는 6·15 공동선언이 10주년이 되는 해”라며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해 ‘한반도 종전선언 및 평화협정 체결 촉구 국회 결의안’을 4월 임시국회에서 채택해 남북관계 개선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이를 위해 국회 차원의 방북단을 구성할 것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