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차와 건강] 해바라기꽃차
[꽃차와 건강] 해바라기꽃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9월이 개화 시기인 해바라기는 국화과의 한해살이풀로 원산지는 북아메리카이다. 콜럼버스가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하면서 유럽에 소개됐으며 ‘태양의 꽃’ 또는 ‘황금꽃’이라고 불리게 됐다. 중국에서는 ‘향일규(向日葵)’로 불린다.

한방에서는 잎을 ‘향일규엽(向日葵葉)’, 꽃을 ‘향일규화(向日葵花)’, 꽃받침은 ‘향일규탁(向日葵托)’이라 하며 청열약으로 쓴다.

‘꽃이 항상 해를 향한다’는 뜻이 있지만, 해바라기는 어린 시기에만 햇빛을 따라서 동서로 움직이며 꽃이 피고 나면 줄기가 굵어져서 몸을 돌리는 일이 없다.

해바라기는 씨앗뿐만 아니라 꽃잎, 꽃받침까지도 먹을 수 있다. 씨앗에는 리놀렌산, 단백질, 아미노산, 비타민 E 등이 들어 있다. 차로 마시면 혈압강하 작용이 있어서 고혈압으로 인한 두통을 해소할 뿐만 아니라 어지럼증과 변비를 개선하고, 감기와 기관지 등에 도움이 된다.

최근에는 해바라기 씨에 함유된 이눌린이 천식 치료에 효과가 있으며, 성장촉진에 효과가 있음을 밝혀내어 주목을 받고 있다.

차로 만들 때는 지나치게 크지 않은 해바라기를 사용하며 반드시 오염되지 않은 깨끗한 곳에서 꽃을 채취해야 한다. 꽃송이 하나를 200㎖ 용량의 다관에 넣고 끓는 물로 우려내어 마신다.

 
[해바라기꽃차 만들기]

➀ 꽃송이를 깨끗이 손질한다.
➁ 20초 정도 찐다(3회).
➂ 중온에서 수분이 50% 정도 빠질 때까지 건조한다.
➃ 저온에서 꽃을 뒤집어 가며 덖음과 식힘을 반복한다.
➄ 수분이 제거 되었다 싶으면 고온에서 덖음을 한다.
➅ 가향작업을 한다.

글·사진=티인스트럭터 플라워티마스터 시화담꽃차교육원 정설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윙스 2015-09-14 15:28:18
해바라기 밭을 보면 정말 아름다워요 씨도 맛있고 ㅋㅋ

풀잎 사랑 2015-09-13 14:33:14
해바라기 씨도 효능이 있던데 해바라기 꽃차까지 효능이 있다니 너무 신기하네 해바라기 꽃차 마시고 싶은데 오염되지 않은 해바라기 꽃을 어디서 채취하지 ㅠㅠ

풀잎 사랑 2015-09-13 14:33:10
해바라기 씨도 효능이 있던데 해바라기 꽃차까지 효능이 있다니 너무 신기하다네 해바라기 꽃차 마시고 싶은데 오염되지 않은 해바라기 꽃을 어디서 채취하지 ㅠㅠ

이지연 2015-09-12 15:21:26
해바라기꽃도 차로 마실수 있다니 신기
못 먹는 것이 없네

박나나 2015-09-10 21:14:18
꽃에 독성이 있을텐데 해바라기도 차로 마실 수 있나봐여. 한송이만 가져도 몇달은 우려먹을 수 있겠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