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지일보(뉴스천지)

주요 쟁점 사항

담임목사직 세습방지법 제정
예장합동, 총회-총신대 갈등
예장통합, 연금재단 ‘돈 놀음’
예장대신-백석, 통합 불협화음

교단 개혁 자성 목소리

예장통합, 교회개혁 토론회 개최
목회자 비리·세습·성문제 성토
국민이 공감하는 연합기구 요구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오는 14일부터 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 합동·통합·고신, 한국기독교장로회 등 개신교 장로교 주요 교단의 총회가 시작된다. 올해 각 총회에서 논의되는 개신교 핵심 이슈는 뭘까.

교단을 초월한 관심사는 한국교회의 연합과 일치다. 지난 12월 통합한 예장백석과 예장대신이 이번에 통합총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그러나 예장대신 측 일부 목회자들은 통합에 반발하며 별도의 총회를 치르겠다고 엄포를 놓고 있어 이번 총회가 어떻게 치러질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반면 예장고신과 고려총회는 통합과정을 순탄하게 마치고 통합총회를 치를 예정이다.

각 교단의 세습방지법에 대한 문제도 주요 관심사이다. 지난 2012년 감리교를 시작으로 담임목사직 세습에 대한 방지법에 각 교단들이 동참했지만 규칙을 교묘하게 피해가는 변칙 세습이 기승을 부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총회에서는 그동안 세습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던 예장합동이 방향을 선회해 직계혈족의 승계를 막는 헌의를 올려 통과여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총회에 ‘세례교인 200명 이상의 교회의 담임목사의 직계혈족 및 방계혈족과 사위는 담임모사 후임으로 청빙을 제한해야 한다’는 헌의가 올라왔다.

각 교단별 이슈도 이번 총회에서 논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 합동(백남선 총회장)의 최대 이슈는 총신대학교다. 총회와 총신대가 갈등 구도를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악화일로를 걷던 총신대가 최근에는 총회와 다시 마찰을 빚고 있다. 운영이사회가 선임한 재단 이사들을 총회 임원회가 인정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총회 임원회는 길자연 목사 후임으로 총장에 취임한 김영우 목사가 합의사항을 지키지 않았다는 이유를 들고 있다. 지난달 초에는 교육부에 ‘총신대학교 임원, 총장 선임사항 승인 보류 청원’을 제출했다. 이에 이번 총회에서는 양측의 마찰이 예고된다.

이뿐 아니라 이번 총회에서는 십일조 납부를 하지 않는 교인에 대한 권한 제한과 목회자 이중직 금지 등의 내용이 헌법개정안에 포함돼 공방이 예상된다. 이밖에도 은급재단과 납골당 문제, 홍대새교회 전병욱 목사에 대한 징계 문제도 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 통합(정영택 총회장)의 최대 이슈는 목회자 윤리지침 관련 헌의안, 연금재단 문제다. 특히 통합 연금재단 기금운영과 관련한 사태는 사실의 진위 여부와는 관계없이 교단 내에서 예장총회의 부끄러운 실상을 드러낸 사건이라는 평가가 높다. 연금재단은 현재 부실기업투자·고리대부업 의혹은 물론 수십억 대 중개수수료 논란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또 ‘개인윤리’ ‘지교회 목회윤리’ ‘거룩한 공교회 지체로서의 윤리’ ‘지역사회와 세계에 대한 윤리’ ‘가정윤리’ 등 구체적인 목회자 윤리에 대해 지침을 마련한 헌의안도 통과 여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한국기독교장로회(기장, 총회장 황용대 목사)는 1일 일찌감치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총회의 주요 사안에 대해 설명했다. 이번 총회에서 다뤄질 주요 헌의는 ▲서대문 총회회관 건축 승인 및 건축위 조직안 ▲양질의 목회자 후보생 배출을 위한 한신대 신대원 운영이사회 구성 ▲총회 이단 경계 주일 제정 ▲근로소득세로 종교인 납세에 찬성할 것 ▲성소수자 목회지침 마련 등이다.

◆교단 내 개혁요구 목소리 높아

이번 총회를 앞두고 목회자들의 개혁 요구 목소리가 높다.

예장합동 측 교회갱신을 위한 목회자협의회(대표회장 이건영 목사)는 성명을 통해 “더 이상 큰 소리만 난무하는 ‘성(聲)총회’가 아니라 진정한 의미에서 거룩한 ‘성(聖)총회’로 우뚝 서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교갱협은 “지난 7월 새로운 총신대 총장 및 법인이사 선임의 과정에서 총회결의보다 정치적 이해관계에 의해서 진행됐다”며 “이런 정치적 이해관계를 묵과하며 지나는 것에 대해서 큰 우려를 갖는다”고 강조했다.

이에 결의 정신을 살려 권위 있는 총회를 만들어 달라고 요구했다. 또 깨끗한 총회, 미래세대와 사회에 소망을 주는 총회가 되기를 희망했다. 이들은 “한국 사회가 소망을 가질 수 있도록 불공정한 목회 계승, 목회자 세금 납부, 재정적·성적 타락 등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사안들은 정리하고 새로운 100년을 기약할 수 있는 총회가 되기를 소망한다”고 강조했다.

예장통합 측도 지난 7일 예장목회자 교회개혁 토론회를 열고 참가자들이 탄원문을 냈다. 이들은 “총회 100주년을 맞는 우리 목회자들은 이에 이 시대의 교회를 심각하게 주목하고 애통하며 탄식하는 마음으로 총회 임원과 1500명 총대들에게 탄원한다”며 “민족의 화해와 통일을 위해 나아가는 총회가 되기 위해 노력해달라”고 성토했다.

또 연금재단 보도와 관련된 고소를 취하하고 자성할 것과 을 촉구했다. 아울러 일부 목회자들의 과도한 사례비와 퇴직금 시비, 교회들의 무분별한 분쟁과 송사, 목회자 세습 갈등, 부도덕한 헌금과 재산관리 등 세간의 지탄이 되는 사항들을 언급하며 “공교회의 권위를 세우기에 힘쓰라”고 강조했다. 이어 NCCK, 한교연, 한장연 등 교회연합 기구들에 대해 “그 역사와 전통과 정신을 상실하고 지도력의 한계를 노출하며 본연의 위치와 역할이 흔들리고 있는 현실”이라고 지적한 후 “온 국민과 교회가 공감하는 교회연합운동을 세우라”고 촉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