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11일 발표한 ‘세종시 수정안’으로 한나라당 내 친이계와 친박계의 갈등이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여권의 입장 정리가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 야당의 공세까지 거세지고 있어 정국은 ‘혼돈’의 연속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9부2처2청의 행정부처 이전을 백지화하는 대신 세종시를 교육과학중심 경제도시로 전환하기 위해 삼성과 한화, 롯데, 웅진 등의 대기업을 유치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수정안이 발표되자 당장 한나라당 내부에서 불협화음이 들린다.

정부와 친이 주류 측은 수정안 발표를 계기로 수정안 찬성 여론 확산을 위해 정면 돌파하겠다는 태세인 반면, 야당과 친박계는 ‘원안 고수’ 입장을 재차 천명하고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어 국회에서의 정면충돌이 불가피하게 됐다.

‘세종시 수정안’을 두고 여당 내 계파 간의 갈등을 포함한 정국의 긴장감이 고조되는 이유는 결과가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차기 대권주자들의 정치적 명암이 엇갈리고 이와 더불어 정치권의 ‘지각변동’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한나라당 내부에서는 지난 7일 박근혜 전 대표의 ‘원안이 배제된 수정안 반대’ 발언을 기점으로 친이계와 친박계 간의 첨예한 대립전선이 형성되면서 향후 있을 전당대회와 대권 레이스를 앞두고 격돌을 예고하고 있다.

상대를 겨냥한 감정 섞인 발언들이 여과 없이 나오면서 ‘분당사태’에 가까운 위기국면에 처할 수 있다는 우려도 일각에서 흘러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가 제시한 세종시의 청사진이 ‘연착륙’하기 위해서는 여론의 힘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정치적 이해관계를 놓고 여권 내 각 계파와 야당은 자존심은 물론 사활을 걸고 여론전에 나설 것으로 분석된다.

집권 3년차에 접어든 이명박 대통령 또한 세종시 수정의 성패가 남은 임기동안 국정운영을 주도할 수 있느냐, 혹은 레임덕에 빠지느냐를 결정한 가장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게 됐다.

제1야당인 민주당과 충청지역을 기반으로 한 자유선진당도 당의 진로가 달려있다는 점에서 당의 명운을 걸고 ‘세종시 수정’에 결사적으로 투쟁에 임할 결의를 다지고 있다.

정치권의 모든 이슈가 ‘세종시’로 귀결되고 있는 판국 속에서 이명박 대통령의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대국민 입장 발표가 여론의 흐름을 가름하는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