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유원상 기자] 인천시여성가족재단과 인천시는 오는 17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인천여성가족재단 2층 대강당에서 ‘2015년 여성의제토론회’ 를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2015년 여성의제토론회’의 주제는 ‘미래도시 인천! 여성의 일과 삶을 지원하다!’로, 저출산과 고령화에 직면한 우리사회에서 가장 현실적이고, 적극적인 노력이 요구되는 여성 고용의 문제를 짚어보고, 그 현황과 대책에 대해 토의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인천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은 52.3%로 전국(50.2%)과 7대 특·광역시보다 높은 수준이며, 여성 고용률도 50.4%로 전국평균수준이지만, 남성과의 격차(71.5%)는 여전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지역별 고용조사(2014년 2월)에 의하면 여성의 비경제활동인구의 69.6%가 육아 가사의 사유로 비경제 활동 상태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이 마련된다면 상당수의 여성이 노동시장으로 나올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와 관련해 김영옥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여성고용의 현재와 가까운 미래전략’으로 발제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 이어 서봉만 인천발전연구원 연구위원이 ‘인천지역 경력단절여성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취업지원기관 실태조사’결과를 토대로 인천 지역의 특성과 취업수요에 대해 발제할 계획이다.

이어서 인천시여성가족재단에서 2015년도 정책연구과제로 수행한 ‘인천여성 일자리 창출 지원본부 구축방안’과 관련해 인천여성가족재단 권미애 부연구위원의 발제가 있을 예정이다.

이번 의제토론회에서는 관련 전문가, 현장활동가 및 시민들이 토론자로 참석해 민·관·학이 함께 여성일자리 현황에 대해 토의하고 인천시의 여성정책 비젼과 여성 일자리정책 방향에 대해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홍희경 인천시여성가족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여성 의제토론회를 통해 미래도시 인천에서 여성의 꿈과 희망을 실현하기 위한 공유의 장이 되어 구체적인 정책 실현의 출발점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