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계종 중앙종회는 8일 오전 제203회 임시회를 개회했다. 불교단체와 동국대 구성원들은 중앙종회의원들에게 동국대 일면스님의 이사 추천 반대를 촉구하는 등 본회의장 안팎에서 항의집회를 가졌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재가단체들 본회의장 안팎 항의집회 ‘일면 사퇴 자승 결단’ 촉구
NGO모니터단 “종도들 알권리 차단… 이처럼 폐쇄적일 수 없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조계종 중앙종회(종단 입법기구, 국회격)가 본회의 방청을 불허하자 이에 대해 불교단체들이 종도들의 눈과 귀를 막아서는 행태라며 강한 불만을 제기했다.

8일 조계종 중앙종회 임시회가 열린 서울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국제회의장 안팎에서 소란이 일었다. 참여불교재가연대와 바른불교재가모임, 동국대학교교수협의회, 동국대학교총학생회 등 동국대 교수·학생회와 재가단체들이 중앙종회가 열리는 서울 견지동 조계사와 총무원 청사 앞에서 동국대 일면스님 이사 사퇴와 총무원장 자승스님의 결단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조계사 맞은편 대로변에 ‘동국대 망쳐놓은 일면스님 물러가라’ ‘중앙종회는 5계와 종법위반 혐의자의 동대 이사 선임 철회하라’ ‘탱화도둑 일면! 논문도둑 보광! 동국대 이사 선임 결사반대한다!’ 등의 메시지를 담은 현수막을 내걸고, 손피켓으로 항의했다.

시위 참석자들은 “동국대의 위상이 땅에 떨어지는 소리가 들리지 않는가”라며 “대학 정상화를 위한 최소한의 조치로 일면·보광스님에 대한 이사 후보 선임을 취소해달라”고 호소했다.

◆중앙종회, 방청 불허… “왜 막는가”

조계종 제203회 중앙종회 임시회가 열린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국제회의장 안에서도 회의 직전까지 실랑이가 일었다. 종앙종회가 모니터단의 방청을 불허하자, NGO모니터단은 성명을 통해 “94년 개혁 이후 중앙종회가 이처럼 종도들에게 폐쇄적이고 강압적인 때가 없었다”며 “종도들의 의견을 수렴하려는 의지도 없으며, 종도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기도 거부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제16대 중앙종회는 무엇이 두려워 제12대부터 이어져 온 종회모니터링 활동을 막는 것인가”라며 “이러한 처사는 명백히 종도들의 알 권리를 차단하고 민주주의의 원칙과 자신들에게 입법권한을 부여한 정통성을 부정하는 행위”라고 비판을 가했다.

교단자정센터 손상훈 원장은 본회의장에 직접 나서 항의를 표시했다. 손 원장은 “왜 모니터링 활동을 막느냐”며 중앙종회를 향해 불만을 제기했다.

NGO모니터단 집행위원장 김종규 변호사가 회의장 밖에서 모니터링 활동 보장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그는 “12~15대 중앙종회는 모니터단의 활동에 대해 경청했다. 잘못된 점을 고쳐 진정한 대의기구의 모습을 찾아가고자 한 노력이었다”면서 “하지만 이와 달리 16대 종회 들어서 유독 폐쇄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모니터단은 “조계종의 근간은 종헌에서 명백히 밝히고 있는 바와 같이 사부대중”이라며 “‘열린 종단, 소통하는 종단’이 될 수 있도록 중앙종회는 NGO모니터단의 모니터링 활동을 보장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중앙종회 사무처는 NGO모니터단이 지난 3월 일부 왜곡된 모니터 결과를 언론에 배포해 중앙종회와 중앙종회의원들의 위상을 훼손했다며 불허방침을 통보했다.

▲ 교단자정센터 손상훈 원장은 본회의장에 직접 나서 “왜 모니터링 활동을 막느냐”며 불만을 제기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멸빈자문제·총무원장선거제 논의

이런 가운데 조계종 중앙종회는 8일 오전 제203회 임시회를 개회했다. 종앙종회의장 성문스님은 개회사를 통해 “원로회의법·선거법·중앙종회법 등 10여건의 종법 개정안과 총무원장 선거제도 개선 특별위원회 구성 등이 주요 안건으로 다뤄질 예정인 만큼 의원 스님들이 면밀하게 제반 안건을 심의해 주기 바란다”며 “사면제도 개선 등을 대승적이고 생산적인 방향으로 전환해 마무리하고 총무원장 선출 제도 개선도 종도들의 여론을 폭넓게 수렴 해 대안을 마련하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어 총무원장 자승스님은 인사말에서 “지난 7월 서의현 전 총무원장의 재심판결에 따른 갈등을 대중의 지혜를 모아 슬기롭게 해결해 나가고 있는 것은 화쟁사상의 현실적 구현으로 평가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총무원장 선거제도 개선과 관련 특별위원회 구성에 대해 “집행부와 다양한 종도들이 참여하는 속에서 종단 대표자를 여법하게 선출할 수 있는 지혜가 집약되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종헌 개정에 따른 후속조치로 16건의 종법개정안이 다뤄졌다. 이슈로 떠오른 동국대 이사후보자 복수 추천 동의의 건과 종회의원 영담스님 의원 제명의 건, 총무원장 선출제도 혁신 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등이 큰 관심을 모았다.

◆야권대표 영담스님 제명안 차기 종회로 이월

중앙종회 임시회가 열리기 하루 전 7일 종회의원 39명이 ‘영담스님 의원 제명의 건’을 긴급 발의했다. 중앙종회 야권 종책모임 삼화도량의 대표인 영담스님이 의원 자격을 박탈당할 경우 거센 후폭풍이 예상된 사안이었다. 영담스님은 임시회에 불참했다.

제명 동의안을 대표 발의한 만당스님은 “영담스님은 그간 여러 발언을 통해 종단과 중앙종회, 종도들의 품위를 손상시켰다. 종회의원들은 도저히 영담스님과 함께 의정활동을 하기 어렵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종헌 49조와 중앙종회법 101조에 의거해 중앙종회의원 제명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스님은 “현재 39명의 스님이 제명안에 동의했다”고 덧붙였다.

종헌 49조 3항에 따르면 중앙종회의원 제명은 재적의원 3분의 1 이상의 발의와 3분의 2 이상의 찬성이 있어야 한다.

임시회에서 삼화도량 소속 종회의원 장명스님은 신상발언을 통해 “영담스님이 집행부 견제역할을 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일”이라면서 “안건을 철회해 달라”고 요청했다.

종회의장 성문스님은 “종헌은 자격심사로 징계를 하게 돼 있다. 오늘 오후 5시까지 (영담스님에게) 답변을 달라고 했으나 아직 답변서가 들어오지 않았으므로 해당 안건을 이월한다”고 답했다. ‘영담스님 의원 제명의 건’은 차기 종회로 이월됐다.

‘총무원장 선출제도 혁신 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은 다수의 스님들이 찬성의 뜻을 밝혀 특별위 구성이 가결됐다. 특별위 구성은 의장단에 위임했으며, 중앙종회의원과 집행부, 본사 주지 등 21인으로 꾸리기로 했다. 위원장은 초격스님이 맡는다. 특별위는 16대 중앙종회 임기 동안 공청회, 세미나 등을 개최해 총무원장 선출제도 개선안을 마련하게 된다.

중앙종회는 상정된 안건들을 마무리하고 회기를 앞당겨 203회 임시회를 폐회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