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8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전세계적 차원의 보건안보 분야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제2차 글로벌보건안보구상(GHSA) 고위급 회의 만찬'에서 축사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8일 “대한민국 정부는 2016년부터 5년 동안 ‘모두를 위한 안전한 삶 구상’을 통해 총 1억 달러의 재원을 투입해 13개국의 감염병 대응능력 강화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코엑스 인터컨티넬탈호텔에서 열린 글로벌보건안보구상(GHSA) 서울 고위급회의 공식 만찬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GHSA는 전 세계적 감염병 위협에 대해 각국 보건안보시스템 대응역량 구축을 목표로 만들어진 국제적 협력·지원 체계로, 이번 고위급회의는 7일부터 9일까지 서울에서 열린다.

박 대통령이 언급한 13개국은 가나, 에티오피아, 요르단, 캄보디아, 라오스, 우즈베키스탄, 페루, 시에라리온, 기니, 라이베리아, 콩고민주공화국, 코트디부아르, 말리 등이다.

박 대통령은 “감염병 위협에 대비하는 우리의 원칙은 단순하고 명확하다”며 “글로벌보건안보구상의 3대 전략과 11개 행동계획을 철저하게 이행하는 것이며 한국 정부는 이를 위한 노력에 전폭적인 지지와 참여를 약속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국가 간 공조체계 강화 방안도 제안했다. 이는 ▲국제적으로 합의되고 표준화된 핵심 역량을 갖추는데 노력 집중 ▲강화된 대응체계를 바탕으로 국가 간 신속한 정보공유와 인적교류 강화 등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