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대표 부르자는 여당
야당은 “재벌 총수 앉혀야”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여야가 국정감사 증인 채택을 두고 기싸움을 벌이는 양상이다. 여당이 네이버·다음 등 포털 대표를 국감 증인으로 세우자는 입장을 앞세우자, 야당은 재벌 총수의 증인 채택에 소극적인 여당을 겨냥해 비판을 쏟아냈다.

새누리당은 포털의 공정성을 문제 삼아 이번 국감에서 포털 대표를 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는 8일 “포털과 관련한 증인 채택에 대해 야당이 전면적으로 거부하고 있다”며 “포털 뉴스를 중심으로 불공정성이 눈에 보이고, 또 중소 영세사업자 영역을 침범하는 부분은 충분히 국감에서 다룰 수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김무성 대표는 지난 4일 네이버·다음이 제공하는 콘텐츠의 공정성과 객관성에 문제가 있다며 국감을 통해 당 차원의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새누리당은 또 국감 일반증인을 신청한 의원 명단과 신청 이유를 공개하자고 제안했다. 김정훈 정책위의장은 대기업 총수 등 민간증인 신청과 관련해 “증인신청 실명제를 적용해 그 증인을 신청한 의원과 신청 이유를 공개하는 것이 민간증인 신청 남용을 막는 방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포털 대표를 증인으로 채택하자는 데 대해 새정치연합은 ‘포털 길들이기’라고 반대했다. 정청래 의원은 “김무성 대표가 포털에 많이 노출되길 원한다면, 국민을 위한 정치를 잘하시면 포털에 노출이 될 일”이라며 “그것을 여당의 힘으로, 우격다짐으로 인터넷의 여론인 포털까지 통제하려는 독재적 발상을 하루빨리 거두시길 바란다”고 비난했다.

새정치연합은 또 여당이 문제가 있는 재벌 총수는 예외 없이 국감장에 부르기로 한 말을 지키지 않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원유철 원내대표가 문제 있는 재벌의 문제와 그에 대한 사실의 균형을 위해서는 예외 없이 재벌의 총수도 국정감사에 불러서 논의하는 것으로 했다”며 “그런데 어제까지 각 상임위에 국정감사 증인 현황을 보면 같은 입으로 두 말을 하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이 원내대표는 “어제 정무위에서 롯데 총수에 관해 국민적 여론에 못 이겨 증인을 하기로 했으나, 그것을 해당기관의 증인이 아닌 문제해결에 대한 막바지 상태인 종합국감에서 하기로 한 것 같은 잘못된 인식은 상임위에서 고쳐야 한다”며 “각 상임위에 진행되고 있는 재벌대책에 대한 문제는 한 입으로 한 말을 할 수 있도록 분명히 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