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퇴 이후 처음으로 얼굴을 보인 이완구 전 충남도지사. ⓒ천지일보(뉴스천지)


지난해 사퇴를 선언해 정치권에 파장을 불러일으켰던 이완구 전 도지사가 11일 정운찬 총리의 세종시 수정안 발표에 맞서 원안 추진의사를 표명하고 나섰다.

11일 오후 3시 충남도청 기자실에 모습을 나타낸 이완구 전 도지사는 “이번 세종시 최종 수정안 발표는 대안이라고 하기에는 미흡하며 원안 이외에는 대안이 없는 것 같다”며 원안 추진에 대한 입장을 고수했다.

그는 “원형지 개발이나 세제 혜택 같은 이른바 자족성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들로 고심한 흔적은 보이지만 본질적인 해결은 어렵다”고 입을 뗐다. 또한 이번 수정안에 대해 국가균형발전, 수도권 과밀화, 충청권의 근본적인 발전, 혁신도시, 타 도시와의 역차별이라고 하는 본질적 문제 해결에는 접근하지 못한 것으로 평가했다.

이 전 지사는 수정안의 향후 진행이 “장기 표류할 가능성이 높다”며 끝없는 논쟁이 이어질 것이라는 점과 대국민 혼란 및 갈등을 우려했다. 이에 따라 그는 정치권의 대 결단을 강하게 요구했다.

그는 먼저 대기업유치를 위한 원형지 개발이나 세제혜택을 두고 시장논리가 아닌 부자연스러운 방법을 사용하는 것은 오히려 기업유치가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정부가 발표한 각 기업의 투자금액에 대해서도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다. 삼성 2조 5천억 원, 롯데 1천억 원, 한화 1조 3270억 원, 웅진 9천억 원, SSF 1380억 원을 투자키로 발표했으나 턱없이 부족한 투자액이라는 것이다. 아울러 법제화 되지 않은 상태에서 기업들이 MOU를 체결하고 가시적인 결과가 보이기까지는 2년이 넘는 기간이 걸릴 것이라며 이 문제가 장기화될 것을 예견했다.

이 전 지사는 교육도시를 내걸며 고려대학교와 카이스트를 언급한 것은 이미 고려대 서창 캠퍼스는 이미 연기군에 위치하고 있어 “상당히 섭섭한 조치”라고 강조했다. 이번 수정안에서 발표된 두 학교는 각각 고려대가 2007년, 카이스트가 2008년에 입주하기로 이미 결정돼 대안이라고 보기 어렵다는 주장이다.

과학 비즈니스 벨트 조성에 대해서는 투자금 3조 5천억 원 중 2조 4천억 원이 연구비나 연구 장비 설치비, 기초과학연구원 운영 예산이라는 점을 비판했다. 고용창출을 바라기에는 너무 부족한 투자액이라는 것이다. 또한 이미 대전에 조성된 대덕특구의 입장도 고려해야 함을 강조했다.

역차별 문제에 대해서도 시장원리로 맡기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는 입장이다.

한편, 이날 수정안 발표 후 정운찬 총리의 대전 방문은 “큰 환영을 받을 수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심대평 자유선진당 전 대표와 이완구 전 지사를 만날 수도 있다는 언론의 추측에 대해서는 “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다면 누구라도 만나서 대화로 풀어갈 것”이라고 향후 세종시 원안 추진과 관련한 정치 활동에 적극적인 의사가 있음을 드러냈다.

아울러 6월 2일 진행될 지방선거 출마 일정에 대해서는 세종시라는 대사 앞에서 논하기에는 이른 감이 있다고 일축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