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일 오후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 동대청에서 한중정상회담을 마친 후 오찬을 위해 서대청으로 이동하며 대화하고 있다. (사진출처: 뉴시스)

한중회담, 10월 말~11월 초 서울서 개최하기로
동북아 정세 변화 예고… 日, 역사문제 거론 없어 ‘안도’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한중 정상회담에서 한중일 3국 정상회담을 10월 말에서 11월 초 경에 서울에서 개최하기로 한 데 대해 일본이 환영의 입장을 나타냈다. 나아가 일본은 이를 계기로 한일 정상회담 성사까지 기정사실로 받아들이고 있다.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 3일자 보도에 따르면 일본 외무성 간부는 한중이 3국 정상회담의 대략적인 일정에 합의한 것에 대해 “일본으로서는 환영할 일”이라며 조기 개최를 위해 협력할 뜻을 밝혔다.

이 같은 반응은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일본의 역사인식에 대한 공세를 자제한 것에 견줘 풀이한 것으로 보인다.

아베 신조 총리는 지난달 14일 전후 70년 담화(아베담화)를 발표할 때 특히 중국의 반응을 의식한 듯한 정황이 짙었다. 결국 이번에 시진핑 주석이 한중일 정상회담 개최 일정에 동의한 것은 아베담화를 걸고 넘어지지 않겠다는 뜻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될 수 있었던 것이다.

다자회의의 특성상 3국 정상회담에서는 역사, 영토 문제 등 진전을 보기 어려운 정무 현안보다는 한중일 자유무역협정(FTA) 등 경제 현안 위주로 논의할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점에서 일본이 반기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NHK와 마이니치신문 등 일본 언론은 박 대통령의 방중 외교에 대해 중일 사이에서 ‘균형 맞추기’를 시도한 것으로 평가했다. 또한 중국의 항일 전승절 열병식에 참석하는 것에 대해 한국 내부와 해외에서 ‘대 중국 편중 외교’라는 우려가 제기된 점을 의식해 한중일 정상회담 일정을 구체화하는 것으로 밸런스를 맞췄다는 분석이다.

이러한 가운데 한중일 정상회담을 계기로 박 대통령과 아베 총리 사이의 첫 정상회담이 성사될 것이라는 전망이 일본 정부 내부에서 제기된 것이다.

일본 외무성 간부는 닛케이와의 인터뷰에서 “지금 분위기에서 총리가 방한하면 당연히 (한일 정상이) 회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한국이 3국 정상회담의 주최국인 만큼 손님을 초대해 놓고 양자 정상회담을 개최하지 않는 것은 부자연스러운 일이 되리라는 게 일본 정부 내부의 대체적인 전망이다.

결국 일본 정부는 박 대통령이 정상회담의 전제조건으로 거론해온 군위안부 문제에 대해 고개 숙이지 않고도 한일 정상회담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다만 최근 일본 보수 우익을 대변하는 산케이신문이 중국 전승절 열병식에 참석하는 박근혜 대통령을 민비(명성황후를 낮춰 부르는 말)로 비유해 양국 관계에 찬물을 끼얹은 점이 변수다.
산케이신문은 “한국이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양다리를 걸치며 사대주의를 일삼는다”면서 “조선에는 박 대통령 같은 여성 권력자가 있었다, 민비(명성황후)는 일본과 외교 조약을 체결한 후 청군에 기대고, 나중엔 러시아군의 지원을 받다가 암살된다”고 비꼬았다. 이에 우리 정부는 논평할 일고의 가치도 없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