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에 접어들면서 외국어 사용이 증가하고 있으나 그만큼 국어능력의 중요성도 증가하고 있다. 국어능력 관련 시험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자.

◆KBS한국어능력시험

KBS한국어능력시험은 올바른 국어 사용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시행되는 국가공인자격시험이다.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으며 필기시험을 통한 등급제로 평가된다. 필기시험 출제영역은 문법능력, 이해능력, 표현능력, 창안능력, 국어문화능력으로 총 다섯 가지 영역이다. 유형은 객관식 5지선다형이며 80~100문항 정도 출제된다. 등급은 크게 1등급부터 4등급까지 평가되며 세부적으로 +, -로 나뉜다. KBS한국어능력시험 시험일정은 KBS한국어능력시험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학습을 하거나 직무를 수행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능력 중의 하나가 언어 사용 능력이다. KBS한국어능력시험은 이러한 언어 사용 능력을 종합적으로 측정하는 시험으로서 다양한 방면에 활용되도록 설계되어 있다. KBS한국어능력시험은 공무, 경찰, 교사, 언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임용 및 승진 시 활용된다.

◆국어능력인증시험(ToKL)

국어능력인증시험(ToKL)은 국어 능력의 총체적 평가를 위한 것으로 모국어 화자로서 갖추어야 할 소양이나 능력을 측정한다. 이를 통해 체계적이고 창의적인 국어 활동의 생활화를 목적으로 하며 언어 능력과 사고력을 동시에 평가하는 국가공인 자격시험이다.

국어능력인증시험의 응시대상은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는 학생 및 일반인으로 필기시험만으로 평가된다. 필기시험은 언어 기초 영역, 언어 기능 영역, 사고력 영역으로 총 세 영역을 평가한다. 유형은 객관식 5지선다형과 주관식이며 시험시간은 130분이다. 등급은 1등급부터 5등급으로 나누어 평가된다. 시험일정은 국어능력인증시험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국어능력인증시험은 언어 영역과 함께 이해, 추론, 비판, 창의의 모든 사고영역을 종합 평가하는 문항으로 구성돼 있어 국어능력을 평가하기에 매우 유용하다. 또한 서술형 주관식 평가 도입과 지문 유형의 다양화, 신규 문제 유형 개발을 통해 언어 사고력도 동시에 평가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