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요리에서 토마토가 많이 쓰이는 이유는 토마토가 알칼리성 식품이라 고기 요리와 잘 어울리기 때문이다. 고기나 생선 등 기름기 있는 음식을 먹을 때 토마토를 곁들이면 산성을 중화하고 소화를 촉진해 위의 부담을 덜 수 있다.

토마토가 몸에 좋은 이유는 소화를 돕는 것에서 끝나지 않는다. 토마토에는 피로를 풀고 신진대사를 돕는 비타민C와 지방 분해를 돕는 비타민B,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를 막는 라이코펜, 고혈압을 예방하는 루틴 등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

토마토 2개 정도만 먹어도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권장량의 대부분을 섭취할 수 있을 정도다. 이는 남성, 여성 모두에게 좋은데 남성은 전립선암, 여성의 유방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

또한 토마토에는 우리나라 식단에서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A가 풍부하다. 비타민A는 항암 효능과 산화 억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토마토가 체내 염분을 밖으로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짜게 먹는 식습관이 길들여져 있는 우리 국민에게 매우 좋다.

실제로 최근 조사 결과 토마토를 많이 먹는 지역에서 각종 암과 심장 질환 등 만성 퇴행성 질환의 발생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붉은색 과일은 아침에 먹는 것이 가장 좋다. 과일의 비타민B군과 비타민C군이 간에서 활성화하는 데 최소 4~5시간 걸리므로 비타민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다.

식전이면 위와 장의 운동을 촉진하는 펙틴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아침에 일어난 즉시 공복에 먹는 토마토는 혈압을 낮추는 도움이 된다. 사과 한 알이면 식사대용으로 무리가 없는데 라이코펜 섭취를 위해서 깨끗이 씻어 껍질째 먹는다.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열을 가하면 최고 7배까지 늘어나고 식물성 기름으로 조리하면 흡수율이 높아지므로 익혀 먹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토마토 파스타

[재료] 스파게티면 1줌, 홍합 6개, 중합 3개, 오징어 1/4마리, 중하 8마리,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양파 1큰술, 올리브오일 1큰술, 토마토 소스 3컵, 화이트 와인 2큰술, 파슬리 약간, 소금 약간, 후춧가루 약간, 봉골레 스톡 3/4컵, 올리브 오일 1/2큰술, 파마산 치즈가루 적당량

[만드는 법]
① 스파게티 면은 끓는 물에 올리브 오일, 소금을 넣어 9분 정도 삶은 후 식혀서 준비한다.
② 홍합, 중합은 연한 소금물에 헹궈서 씻는다.
③ 중하는 두 번째 마디를 이쑤시개로 찔러 내장을 제거하고 껍질을 깐다.
④ 오징어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⑤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다진 마늘, 다진 양파를 볶다가 해산물을 넣어 볶는다.
⑥ ⑤에 화이트 와인, 봉골레 스톡, 토마토 소스, 면을 넣어 한 번 더 끓여 소금으로 간하고 파슬리, 파마산 치즈가루를 뿌린 후 접시에 담아 완성한다.

 
토마토 스튜

[재료] 홍합 3컵, 토마토 홀 4개, 태국 고추 3~4개, 다진 양파 1개, 다진 마늘 1큰술, 월계수 잎 1장, 레몬 1/2쪽, 화이트 와인 1큰술, 소금 약간, 통후추 약간, 파슬리가루 1작은술, 홍합 국물 2컵, 올리브 오일 2큰술

[만드는 법]
① 홍합은 잔털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은 후 끓는 물에 데치고, 물은 버리지 않고 사용한다.
② 토마토 홀은 굵직하게 다진다.
③ 냄비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양파, 마늘을 갈색이 나도록 볶다가 토마토 홀, 월계수 잎, 화이트 와인을 넣어 스튜소스를 만든다.
④ 소스가 완성되면 소스 냄비에 ①의 국물 2컵을 붓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 후 태국 고추를 손으로 부숴 넣어 끓인다. 국물이 끓으면 데쳐둔 홍합을 넣고 레몬즙을 짜 넣어 살짝만 끓이고 파슬리 가루를 뿌려 완성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