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민아 기자] 외국 교과서의 한국 관련 오류가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심재권 의원이 한국학중앙연구원으로부터 제출받은 2014년도 30개국의 교과서 분석 결과 전체 448권 중 199권에서 279건에 달하는 한국 관련 오류가 발견됐다.

이 중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한 것은 미국, 러시아, 영국 등 21개국 교과서에서 89건에 달했고, 한국의 위치‧국명 등 단순표기 오류 사례는 14건, 1인당 국민소득 등 통계 오류는 57건, 한국과 관련된 역사적 사실에 대한 객관적이고 명백한 오류도 119건에 달했다.

미국 고등학교 교과서(World History Volume 1: To 1800, 7th Edition, 2012)의 경우 “비슷한 시기에 야마토 평원에 나라를 세운 일본이 남부 해안에 작은 식민지를 건설했을지도 모른다”며 “거만한 중국인들을 달래기 위해 신라는 당나라의 조공국 지위를 받아들였다. 이 기간에 신라는 한반도 남부에 남아 있던 일본 식민지들을 척결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일본 정부가 주장하고 있는 임나일본부설을 그대로 기술하고 있는 것이다.

이란 고등학교 교과서(지리2, 2014)는 “홍콩, 말레이시아, 타이완, 남한, 싱가포르 역시 최근 20여년 사이에 괄목한 만한 산업성장을 이루어 공산품 수출국으로 탈바꿈했는데, 이들 국가에 투자한 외국 자본, 특히 일본 자본 덕분에 가능할 수 있는 일이었다”며 우리의 경제발전이 일본 때문인 것으로 기술돼 있다. 이는 지난 3월 중순 주미 일본대사관이 홈페이지에 올린 동영상 가운데 ‘한국 등 아시아의 번영은 일본 원조 탓’이라는 주장과 맥락을 같이하는 내용이다.

또한 남아프리카 공화국 중학교 교과서(Platinum Social Science 9, 2013)는 한국의 독립과 관련해 “2차 세계대전 종전 후 일본은 남한을 미군에 넘겨줘 대한민국이란 민주독립국가가 탄생했다”는 내용이 기술돼 있다.

스웨덴 중학교 교과서(Milstolpar Historia A, 2010) 경우 “남한의 국민은 남한이 일인 독재 체제로 전개되는 것을 허용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공산주의를 막는 것이었다”며 우리 국민이 마치 독재정권 탄생에 찬성한 것처럼 묘사하고 있다.

심 의원은 “이번에 발견된 오류중에는 이미 일본 정부가 역사 왜곡의 수단으로 주장하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며 “임나일본부설이나 한국 등 아시아의 번영은 일본 원조 탓이라는 주장 등은 명백한 역사 왜곡으로 이러한 내용을 외국 학생들이 학습하는 경우 한국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이어 “외국 교과서에 우리나라가 어떻게 기술되느냐가 곧 그 나라 국민의 우리나라에 대한 이미지를 결정한다”며 “재외공관은 현지 정부 관계자 및 출판사 관계자들과의 지속적인 접촉을 통해 한국 관련 오류가 시정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