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엽 장관 “절박한 마음으로 국가방역체계 개편할 것”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정진엽 보건복지부 장관이 1일 “절박한 마음으로 국가방역체계 개편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이날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가감염병관리체계 개선 방안 관련 당정협의에서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를 통해 현재 보건의료체계가 신종 감염병 위협으로부터 국민의 건강을 지켜내는데 취약하다는 것을 보여줬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장관은 “투명한 위기대응 체계를 만들어 위기소통 능력을 키우고, 방역 조직과 인력을 강화해 일사불란한 지휘체계를 만들겠다”며 “의료기관의 감염예방과 국민의 의료 이용문화를 개선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취임 전부터 방역체계의 강화를 위해 전문가와 의견을 교환하는 등 그동안 나름대로 고민해 최종적으로 방역체계 개편방안을 잡아 보고드리게 됐다”며 “당장 오늘이라도 신종 감염병이 발생할지 모른다는 절박한 마음에서 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앞으로 메르스 등 신종감염병이 국내에서 발생하면 질병관리본부가 방역을 총지휘하게 된다. 정부는 1일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국가방역체계 개편방안’을 확정할 방침이다.

이는 위기경보단계상 기관별 역할이 불명확하고 컨트롤타워가 산재돼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먼저 질병관리본부는 국가 방역을 책임지고 독립적으로 권한을 행사할 수 있도록 자율성과 전문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조직을 개편하기로 했다.

모든 위기단계에서 방역은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지도록 하며 총리실과 보건복지부, 국민안전처는 병상 확보와 의료인력 동원 등 지원역할을 수행한다.

질병관리본부장은 차관급으로 격상하고 인사 및 예산권을 갖는다. 정규 역학조사관을 확보하고 이들이 현장에서 조치 및 권한을 행사하게 하기 위함이다.

감염병의 유입을 차단하기 위한 초기 대응체계도 마련된다. 질병관리본부 내에 감염병을 24시간 감시하는 ‘긴급상황실(EOC)’을 운영하는데, 이 센터는 감염병에 대한 정보 수집·감시, 신고·접수, 즉시 지휘통제 기능 등을 담당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