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337회 국회 정기회 개회식이 열린 1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정의화 국회의장이 개회사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11월 15일까지 활동 연장
선거구 획정 기준 마련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국회는 1일 본회의를 열고 활동 시한이 종료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재구성했다.

국회는 이날 9월 정기국회 첫 본회의를 열고 정개특위 구성 결의안을 재석의원 267명 중 찬성 251명, 반대 5명, 기권 11명으로 의결했다.

이병석 위원장과 여야 간사인 새누리당 정문헌·새정치민주연합 김태년 의원을 비롯한 소속 위원 구성은 변함 없다.

재구성된 정개특위는 오는 11월 15일까지 활동하면서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 기준을 마련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에 제시하고 각종 정치 관계법을 손질한다.

여야는 당초 8월까지 활동시한이었던 정개특위의 활동기간을 연장할 계획이었지만, 특수활동비 공방으로 인해 특위 연장안을 처리하지 못했다. 국회 운영위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고 정개특위 구성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정의화 국회의장은 이날 정기국회 개회식에서 선거제도와 선거구 획정 논의가 답보 상태를 거듭한 데 대해 “이렇게 가다가는 선거구 획정안 제출 시한조차 지킬 수 있을지 걱정스럽다”며 “여야가 모두 머리를 맞대고 최선의 방안을 찾아주길 간곡히 당부한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구조 개혁을 위한 용기를 내지 못하는 이유가 정당과 국회의원들의 기득권 때문이라면 거기서 바로 국민과 국회가 멀어지는 이유를 찾아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선거제도 개혁을 포함한 근원적 정치 개혁은 아예 의제로 오르지 못하는 점도 참으로 안타깝다”며 “시간이 많이 남지 않았지만, 아직은 (개혁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