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명승일 기자]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에서 남북 합의에 대한 이행을 언급한 이후 북한 매체들도 일제히 남북관계 개선을 촉구하는 글을 잇달아 내보내고 있다.

북한의 대남선전용 사이트 우리민족끼리는 29일 “남북 고위급 긴급접촉을 통해 위험한 사태는 일단 수습됐지만 그에 머물러서는 안 되며 관계 개선과 통일의 길로 힘차게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또 체제 인정과 한미 합동군사훈련 중단을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조건으로 거론하며 “남북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건설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자”고 주장했다.

북한의 대외용 주간지 통일신보도 이번 남북 합의를 “군사적 충돌을 막고 긴장을 완화하며 남북관계를 개선하려는 공화국의 투쟁과 성의 있는 노력의 결과”라고 평가하며 합의 준수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북한의 대외용 웹사이트 ‘조선의 오늘’은 “남북 간 군사적 대결 상태를 해소해 민족의 안전과 평화를 수호하며 남북관계 개선의 넓은 길을 열자”고 호소했다.

또한 북한 입장을 대변하는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는 이날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에서 남북합의의 의의를 강조한 것은 상당히 무거운 의미를 지니고 있다”며 “남한 당국이 고위급 접촉 합의 이행에서 진정성을 보인다면 남북관계가 급진전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화 기조를 유지해 나가는 데는 보수세력에 지지기반을 두고 미국과 대화할 기회도 있는 남측 대통령의 각오와 수완이 관건”이라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