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살 적 버릇이 여든까지 간다’는 말처럼 우리가 갖고 있는 습관들은 우리 삶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특히 장기간 수험생활을 해야 하는 공무원 수험생의 경우 작은 습관 하나가 실력 향상과 시험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어 학습에 도움이 되는 좋은 습관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공무원 시험 합격을 위해 꼭 알아두고 가져야 할 습관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자.

◆바른 자세로 공부하는 습관을 가질 것

오랜 시간 책상 앞에 앉아 공부를 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자세가 흐트러지기 쉽다. 하지만 공부를 하는 데 있어 자세를 바로잡지 못하면 목이나 허리, 손목, 눈 등이 쉽게 피로해질 수 있어 집중해서 공부하기가 어렵게 되고 결과적으로 학습시간에 대비해 학습 만족도가 크게 낮아질 수밖에 없다. 공부를 할 때는 되도록 허리를 곧게 펴주는 것이 좋으며, 다리를 꼬거나 턱을 괴는 습관을 갖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필요하다.

◆수면시간을 충분히 확보할 것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 올바른 수면습관을 갖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시험공부를 하다 보면 초조한 마음에 수면시간을 줄이는 경우가 많은데 수면시간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하면 피로가 누적돼 오히려 역효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잘 자는 습관을 갖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그 밖에 책상에 엎드려 자거나 불을 켜놓은 상태에서 잠을 자는 것은 숙면을 하기 어렵고, 오히려 피로가 더 쌓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한 습관을 가질 것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다 보면 건강관리에 소홀해지기 쉽다. 하지만 감기나 두통, 소화불량 등 잔병치레가 많아지면 그만큼 공부에 집중해야 할 시간을 빼앗겨 버려 수험생활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공부하면서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주거나 긍정적인 생각 갖기, 올바른 식습관 등 건강을 위한 생활습관을 갖도록 노력해야 한다.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가질 것

말하기는 쉽지만 실천하기는 쉽지 않은 것이 바로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갖는 것이다. 수험생들에게 강조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학습계획인데 자신의 성향에 맞는 계획표를 세우고, 규칙적으로 꾸준히 공부하는 습관을 몸에 익힐 수 있다면 학습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다. 시험에 합격한 선배들의 공무원 합격후기나 합격수기 등을 참조해 자신에게 맞게 반영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