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홍용표 통일부 장관이 25일 새벽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남북 고위급 2차 접촉을 마친 후 황병서 북한 인민군 총정치국장, 김양건 북한 노동당 비서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통일부)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 남북 고위급 접촉의 극적 합의에 대해 25일 “대화를 통해 당면한 군사적 대결의 위기를 극복하고 평화를 지켜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다.

김영록 수석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특히 비무장지대(DMZ) 지뢰폭발 사건에 대한 북한의 유감 표명을 이끌어낸 점은 우리 정부의 성과”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이번 합의로 당면한 군사적 대치상황을 해소한 것은 물론 경색된 남북관계 해소의 길을 열 수 있었다”며 “특히 추석 이산가족 상봉과 적십자 실무접촉 등에 합의한 점은 인도적 차원에서의 남북 화해를 이끌어낼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어 “새정치연합은 남북 간의 대화와 교류를 강화하는 것이 최선의 안보전략이자 평화정책이라는 점을 지속적으로 강조해 왔다”며 “이번 합의도 같은 맥락에서 크게 환영한다”고 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이번 일을 계기로 정부는 경제통일이야말로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이자 한반도에 항구적 평화체제를 정착시키는 길이라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며 “이후 정부는 남북관계 개선을 통한 경제통일을 이루기 위해 적극 나서달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