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안전처가 제15호 태풍 ‘고니(GONI)’와 관련, ‘태풍 대비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비상근무 수위를 2단계로 강화했다. 사진은 지난 2012년 제14호 태풍 ‘덴빈’의 영향으로 영산강 지류인 광주 극락강 물이 급격히 불어난 모습. ⓒ천지일보(뉴스천지)DB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제15호 태풍 ‘고니(GONI)’가 24일부터 국내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국민안전처가 이날 오후 3시를 기준으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의 비상근무 수위를 2단계로 강화했다.

이는 태풍이 동해안으로 북상하면서 우리나라가 직접 영향권에 들면서 강풍과 집중호우 피해가 커질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안전처는 이날 관계 부처와 시도 담당 국장이 참석하는 ‘태풍 대비 긴급대책회의’를 개최해 기관별 조치계획을 점검했다.

특히 강풍·풍랑에 따른 대규모 정전 복구체제, 농·수산시설 피해예방대책, 철탑 등 옥외시설물 관리, 항만·선박 안전대책 등을 확인했다. 집중호우에 대비한 상습침수도로, 절개지, 공사장 및 해안가 저지대 등 인명피해 우려가 있는 취약시설에 대한 예찰 활동 강화도 당부했다.

또 상습 침수도로, 절개지, 공사장, 해안 저지대 등 인명피해 우려가 있는 취약시설에 예방순찰 활동을 강화해 피해를 최소화하라고 자치단체에 당부했다.

태풍의 직접 피해가 우려되는 부산·울산·강원·경북·경남에는 ‘현장상황관리관’과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재해경감대책협의회’를 파견해 상황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앞서 안전처는 지난 23일 고니 대비 중대본을 가동하고 비상 1단계 근무를 시작했다.

안전처는 “이번 태풍이 올해 우리나라 육상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첫 태풍으로 강한 바람과 많은 비를 동반할 것”이라며 “생활주변의 위험요인을 사전에 점검·제거하고 태풍대비 행동요령을 잘 지켜 피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