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의회는 정부의 세종시 수정계획과 관련해 8일 긴급의원총회를 열고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에 따르면 시의회는 “세종시 수정안은 땅 공급가격과 세제혜택 등 정부의 지원책이 가히 파격적”이라며 “국내 굴지의 대기업 입주가 기정사실화 되는 시점에서 세종시 블랙홀 현실화를 우려한다”고 밝혔다.

또한 대구의 역점사업들인 첨단의료복합단지,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 국가산업단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등이 세종시 수정계획으로 타격을 입을 수 있다며 지역에 대한 역차별론을 제기했다.

이에 시의회는 ▲첨복단지 등을 세종시보다 유리한 조건으로 기업을 유치할 수 있도록 땅값인하, 세제혜택 등 대책을 마련해 줄 것 ▲첨복단지와 기능이 중복되지 않도록 세종시 수정안을 마련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또 한국뇌연구원 대구설립 지원과 영남권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지정, 동남권 신국제공항의 조기건설을 주장했다.

시의회는 “이와 같은 뜻이 관철되지 않을 때에는 대구시민과 영남권 시·도민과 함께 모든 방법과 수단을 동원해 투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7일 김범일 대구시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세종시 수정안은 지역경제성장에 미치는 역효과가 엄청나다며 지방이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정부가 마련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