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방부 브리핑실에서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 전하규 대령이 북한군 포격 도발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김관진 실장 앞 서한에서“대북 확성기는 선전포고”… 군사적 행동 위협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북한이 20일 남측을 향해 감행한 도발은 두 차례에 걸쳐 일어났으며, 이때 발사된 포탄은 직사화기와 고사포로 추정된다는 분석이 나왔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은 이날 오후 3시 52분 14.5㎜ 고사포 1발을 발사한 데 이어 4시 12분쯤엔 직사화기 76.2㎜ 수 발을 쏜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따라 우리 군은 도발 원점 지역을 향해 K-9 자주포로 155㎜ 포탄 수십 발로 응사했다고 합참이 전했다.

북한의 도발 사태는 북한군이 서부전선에서 남쪽으로 사격을 가하면서 시작됐다. 우리 군의 포탄 탐지 장비인 대포병레이더는 이날 오후 3시 52분께 포탄 1발이 경기도 연천군 중면 지역으로 날아가는 탄도 궤적을 탐지했다.

북한의 도발에 따라 포격이 발생한 경기도 연천·파주 지역의 민통선 주변 마을 주민과 강화도 주민에겐 대피명령이 내려졌다.

한편 북한은 이날 오후 4시 50분쯤 김양건 노동당 비서 명의의 서한을 우리 측에 보내 대북 확성기 방송 중단을 요구했다.

판문점 남북 연락관 접촉을 통해 김관진 청와대 안보실장 앞으로 보낸 서한에서 북한은 남한의 대북 확성기 방송을 선전포고로 주장하고, 군사적 행동을 위협한 것으로 전해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