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日 군함도, 세계유산 등재 후에도 ‘강제징용’ 설명은 없다 (사진제공: 서경덕 교수)
[천지일보=김민아 기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일본 나가사키의 군함도(하시마 탄광)에 ‘강제징용’에 대한 언급이 빠져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17일 일본 나가사키의 군함도(하시마 탄광)를 방문한 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양학부 교수팀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가 된 지 2개월이 돼가는데도 ‘강제징용’에 대한 언급은 어디에도 없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말 ‘하시마의 진실’이라는 동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군함도를 방문한 후 이번이 두 번째인 서 교수는 “일본인들에게 조차도 잘 알려지지 않았던 군함도가 세계문화유산등재 후 유명 관광지로만 크게 성장했다”며 “현재 관광객이 3배나 증가해 군함도를 가기 위한 배 좌석을 구하기가 어려울 정도”라고 말했다.

이어 서 교수는 “나가사키 시내 곳곳에는 군함도의 세계문화유산 등재에 관한 안내부스 설치, 축하 플래카드, 배너광고 등이 넘쳐났다”며 “3개월 전 방문했을 때 일본어 안내서밖에 없었던 안내부스에는 나가사키시 관광추진과에서 직접 제작한 한국어·영어·중국어 안내서를 비치해 두었는데 ‘강제징용’에 대한 사실을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일본은 정보센터 설치 등 강제징용 피해자들을 기리기 위한 적절한 조처를 하겠다고 발표했으면서도 등재 후 만들어진 안내서 조차에도 ‘강제징용’에 대한 사실을 감추는 등 역사 왜곡을 멈추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서 교수는 “이번에는 파도가 거세 입도를 하지는 못했지만 배 안에서의 군함도 관련 설명에서도 ‘강제징용’에 대한 사실을 언급하지 않았다. 특히 배에 탈 때 나눠주는 안내서에서도 ‘강제징용’에 대한 단어는 전혀 없었다”고 설명했다. 

서 교수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위해 강제징용에 관한 안내판 설치 등을 약속했던 일본 정부는 역시 말뿐이었다. 현재의 이런 상황을 나가사키시 관광추진과에 항의서한을 곧 보낼 예정이며 약속이행이 될 때까지 지속적인 압박을 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서 교수는 지난 6월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21개국 위원들에게 ‘하시마의 진실’ 영어 동영상을 직접 보내기도 했으며 세계문화유산 등재 후에는 일본어 동영상을 제작해 일본 내 유명 포털사이트에 올려 군함도의 진실을 지속해서 알려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