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 70주년 축하와 경제 활성화를 진작하기 위해 지정한 임시공휴일로 인해 정부는 1조 3000억의 경제 유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임시공휴일 첫날에는 국민사기진작을 위해 고속도로 통행료가 면제됐는 바, 14일 하루 동안 전국에서 차량 518만대가 고속도로를 이용했다. 또 연휴기간 중 제주도를 찾은 관광객 수가 18만명에 이르니 국내관광업 활성화를 위한 조치가 일단 성과를 거둔 것처럼 보인다.

그러한 관광업체나 지역관광을 회복시키기 위한 정부의 노력도 물론 좋지만 장기적인 경제살리기 대책이 더 요긴하다. 정부에서는 지난 4월, 경제활성화 단기대책을 내놨지만 여의치 않자 7월 초에는 관광진흥에 초점을 둔 역대 최대인 218개 경제대책을 쏟아내고, 또한 추경예산 집행으로 꺼져가는 경제 불씨를 살리려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국민 가계대출이 600조를 돌파하는 등 가계빚만 늘어나는 추세로 국내경기 회복이 신통치가 않다.

청년 취업도 어려운 사정은 마찬가지다. 이명박 정부 이후 국가정책의 주안점을 경제회복과 실업자 구제 등에 두고 추진해왔고, 박근혜 정부에서도 그 맥을 이어가고 있지만 날이 갈수록 나라경제가 호전돼야 하건만 각종 경제지표에서 나타나는 수치는 빈약하다. 그 가운데 지난달 청년층(15~29세) 실업자 수가 41만 6000명으로 1년 전보다 2만 4000명이 늘어나 청년실업률이 9.4%를 보여 청년들뿐만 아니라 부모세대들까지 큰 걱정거리를 만들어주고 있다.

게다가 16일 세계금융시장의 경제 위기 예고는 파장이 크다. 지난 80년부터 작년까지 35년간 평균 9%의 고도성장을 보였던 중국이 최근 위안화 가치를 전격 평가절하하면서 세계 증시와 환율시장에 충격을 주는 가운데, 미국연방준비제도가 9월 중에 기준금리를 인상한다면 신흥국들이 부도상태에 빠지는 등 세계경제가 위기에 처할 수 있다는 예고다. 글로벌 위기가 닥칠 경우 한국이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충격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인데, 이처럼 파다하게 퍼지고 있는 한국의 ‘9월 경제 위기설’에 정부가 적극 대응해 그것이 기우(杞憂)가 되게끔 해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