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연고 묘소 조사·지원방안 전무

[천지일보=김민아 기자] 국가보훈처가 독립을 위해 희생한 비등록 무연고 애국지사들의 묘소 현황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새누리당 김정훈 의원은 14일 “보훈처는 창설된 지 54년 동안 비등록 무연고 애국지사 묘지에 대한 어떤 현황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올해부터 2017년까지 3년간 보훈처가 추진하는 독립유공자 묘소 실태조사 사업에도 ‘무연고 묘소’에 대한 조사와 지원방안은 빠져 있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에 보훈처로부터 받은 ‘국립묘지 외 안장 독립유공자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전체 독립유공자 1만 3744명 가운데 국립묘지에 안장되지 못했으면서 보훈처에 등록돼 있지 않은 독립유공자는 5582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 독립유공자 중 약 41%의 묘소가 어디에 있는지도 모르거나, 국립묘지에 안장되지 못하고 홀대받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해 보훈처는 무연고 독립유공자 묘소는 후손이 없어 묘소 소재지를 파악할 수 없다고 응답했지만 김 의원은 보훈처가 공식적 실태조사도 않은 채 변명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국립현충원 안장 신청은 직계가 아니어도 조카, 중종, 유족회 등 유족과 관계기관장이 할 수 있다”며 “현재 국립현충원에 안장된 비등록 독립유공자가 222분이나 계신다”며 “보훈처의 답변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등록된 독립유공자에 대한 묘소 관리 실태도 엉망인 것으로 드러났다. 보훈처 등록 독립유공자 중 ‘묘소 소재지 불명’으로 확인된 것만도 98명에 이르기 때문이다. 국립묘지 외애 안장된 보훈처 등록 독립유공자 중 해외와 북한에 묘소가 있는 경우도 264명이다. 해외의 경우 중국이 123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미국(26명), 러시아(14명), 일본·카자흐스탄(3명), 라트비아·몽골·브라질·아르헨티나·캐나다·프랑스(1명) 순이었다.

김 의원은 “지난 54년간 공식적인 실태조사는 해 본 적도 없으면서 ‘후손이 없어 묘소 소재지 파악이 안 된다’라고 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보훈처는 조국에 헌신한 독립유공자 어느 한 분도 홀대받지 않도록 국립묘지가 아닌 다른 곳에 안장된 전체 독립유공자 묘소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관련 시스템을 정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