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향자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요리에 넣으면 향긋한 향이 코를 먼저 자극하는 채소 깻잎은 여름 제철 채소다.

쌈을 싸먹을 때나 국수나 무침의 고명으로 채 썰어 올려도 좋지만, 깻잎 자체를 주재료로 사용하여 요리해도 손색없는 채소다. 그렇기 때문에 절임이나 깻잎전, 깻잎 장아찌로 요리해 섭취하면 그 향과 영양이 배가 된다.

깻잎은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소가 포만감을 준다. 비타민A와 C가 많아 피부미용에도 좋다. 철분이 시금치의 2배 이상 함유돼 있고, 엽록소도 풍부해 식욕부진이나 설사, 변비 등의 위장 장애에 효과가 있다.

혈액을 응고시키는 작용을 하는 비타민K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고, 암과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깻잎은 쇠고기와 함께 먹으면 궁합이 잘 맞다. 쇠고기에 없는 비타민A, C를 깻잎이 함유하고 있어 함께 섭취하면 좋다.

깻잎은 쉽게 말라버리기 때문에 수분이 증발하지 않도록 잘 밀봉해 냉장 보관하는 것이 중요하다.

 
깻잎전
[재료] 깻잎 20장, 다진 쇠고기 1/2줌, 다진 돼지고기 1/2줌, 밀가루 1컵, 달걀 4개, 올리브 오일 2큰술
*고기양념 : 소금 1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후춧가루 1/2작은술, 참기름 1/2큰술, 청주 1/2큰술

[만드는 법]
① 깻잎은 깨끗이 씻어 차곡차곡 한 장 씩 겹친 후 물기를 털어 준비한다.
② 볼에 다진 쇠고기와 돼지고기를 넣고 분량의 고기 양념 재료를 넣어 찰기가 생기도록 치댄다.
③ 볼에 달걀을 깨뜨려 넣고 소금을 조금 넣은 후 잘 풀어 준비한다.
④ 깻잎 앞뒷면에 밀가루를 고루 묻혀 털어낸 후 한 면에 다진 고기를 올려 납작하게 붙인 다음 절반으로 접는다.
⑤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소를 채운 깻잎에 ③의 달걀물을 앞뒤로 묻혀 고기소가 완전히 익도록 지진 후 접시에 담아낸다.

 
깻잎 장아찌
[재료] 깻잎 50장, 마늘 5톨, 멸치 국물 2컵, 간장 1컵, 물엿 1큰술, 매실액 2큰술, 소금 1작은술

[만드는 법]
① 깻잎을 깨끗이 씻어 체에 밭쳐두고 마늘은 편으로 썰어 준비한다.
② 냄비에 간장, 멸치국물, 물엿, 매실액, 마늘을 넣어 끓인다.
③ 씻어 놓은 깻잎을 용기에 담고 ②의 식힌 간장물을 붓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