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전후 70년 담화(아베 담화) 초안에 ‘사죄’ 문구가 포함되지 않은 데 대해 여야가 한목소리로 비판했다.

아사히신문은 아베 총리가 지난 7일 밤 회동에서 연립여당인 자민·공명당 간부들에게 보여준 담화 초안에 ‘사죄’는 물론 그와 유사한 문구도 없었으며 ‘식민지 지배와 침략’이라는 문구도 없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새누리당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9일 “일본 보수 정치계의 대표적 인물인 나카소네 야스히로 전 총리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과거사에 대한 일본의 솔직한 반성의 필요성을 역설했다고 한다”며 “아베 총리는 이제 백세를 바라보는 나카소네 야스히로 전 총리 등 선배 총리의 말과 담화문 등을 깃털처럼 가벼이 여겨서는 결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과거사에 대한 솔직한 성찰만이 일본의 성숙함을 표현할 수 있는 유일한 길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정치연합 유은혜 대변인도 “올해마저도 역사적인 사죄와 반성이 없다는 것은 일본이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에 대한 의지를 보이지 않는 것”이라며 “아베 정권의 퇴행적 역사인식을 규탄하는 것만으로 상황이 바뀌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유 대변인은 “일본의 태도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유능한 외교를 주문한다”며 “우리 정부 역시 분명한 역사인식을 보여야 한다는 점을 지적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