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향자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호박은 아메리카 대륙의 열대지방이 원산지다. 주로 유럽, 중국, 동남아시아에 분포하며 우리나라에는 임진왜란 이후에 중국에서 들어왔다. 칼로리가 적어 여성들의 다이어트식으로 좋고 칼로리가 낮아 비만인 사람에게 좋은 식품이다.

항암 효과에 좋은 ‘alpha-carotene(알파카로틴)’이 다량 함유돼 있고 단백질과 식이 섬유소가 많이 들어있어 당뇨와 다이어트에 좋다.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나트륨을 호박이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고혈압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과를 볼 수 있고, 비타민C가 여러 가지 성인병의 원인인 동맥경화를 방지해주는 효과가 있다. 비타민C에는 콜레스테롤의 생성을 억제하고 피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적인 수치까지 내리는 효과가 있다.

또 다른 호박의 효능으로는 대장암 발병 억제가 있다. 장 안에는 대장균과 유산균 등 몸에 좋은 작용을 하는 균이 살고 있는데, 변이 대장 안에 오래 머물러 있으면 좋은 균이 나쁜 균으로 변하게 되고 가스와 담즙산을 분해해 발암물질을 만들게 된다.

따라서 대장암을 예방하기 위해선 식이섬유를 풍부히 섭취해 장의 운동을 촉진하고 장내 좋은 균을 늘려야 한다. 호박은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 예방은 물론 대장암 예방에 효과적이다.

 
호박 젓국찌개

[재료] 애호박 1개, 양파 1/2개, 두부 1/2모, 물 3컵, 대파 1대, 고춧가루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새우젓 1큰술, 들기름 1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 방법]
① 애호박은 반을 갈라 반달썰기 하고, 양파는 굵직하게 채 썬다.
② 두부는 물기를 제거한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대파는 어슷썰기 한다.
③ 냄비에 들기름, 고춧가루, 다진 마늘, 새우젓을 넣어 약한 불에서 볶다가 양파, 호박을 넣어 볶는다.
④ ③이 어느 정도 익으면 물을 넣고 두부, 대파를 넣어 한 번 더 끓여 완성한다.

 
호박선

[재료] 애호박 2개, 쇠고기 1/2줌, 표고버섯 4개, 당근 1개, 간장 국물1/2컵
*고기, 채소 양념 : 설탕 1/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간장 1큰술, 다진 파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통깨 약간, 참기름 1큰술, 소금 약간
*고명 : 달걀 1개, 석이버섯 4장, 실고추 10가닥, 겨자즙 적당량

[만드는 방법]
① 호박은 반으로 갈라 4㎝ 길이로 자른 다음 밑 부분이 1㎝ 정도 남게 어슷하게 세 번 칼집을 넣고 속을 약간 파낸 후 소금물에 푹 담가 절인다.
② 당근은 곱게 채 썰어 살짝 데친다. 쇠고기와 표고버섯은 곱게 채 썬다.
③ ②를 볼에 담아 분량의 재료로 양념한 다음 소를 만든다.
④ 석이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불려 깨끗이 손질해 곱게 채 썬 후 참기름과 소금으로 양념해 볶는다.
⑤ 절인 호박은 물기를 없애고 ③의 소와 ④를 칼집 사이에 끼워 넣는다.
⑥ 냄비에 호박을 넣고 간을 맞춘 간장 국물을 칼집 밑 부분까지 붓고 소 부분에 국물을 끼얹으며 속까지 익힌다.
⑦ 냄비에 남은 국물 2큰술 정도를 그릇에 담고 익힌 호박에 황백 지단, 석이채, 실고추를 고명으로 얹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